티스토리 뷰

공부

Fastlane (1) - Setup 및 Test

Zedd0202 2019. 11. 1. 19:40
반응형


안녕하세요 :) Zedd입니다.

오늘은!!!!! 저도 드디어..!!!!!!!!!! 드디어!!!!!! Fastlane을 공부해보려고 합니다ㅎㅎㅎㅎ

혹시 Fastlane이란걸 들어보셨나요? 저는 엄청 많이 들어보긴 했는데 한번도 써보진 않은..

그러니 차근차근 처음부터 공부해보겠습니다. 

제가 공부하는 단계이다 보니 틀린내용이 있을 수 있는데, 발견하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XD


Fastlane



Fastlane은 Android 및 iOS배포를 단순화하기 위한 오픈소스 플랫폼이라고 하는데요, 

fastlane을 사용하면 개발 및 릴리즈 워크 플로우의 모든 측면을 "자동화" 할 수 있다고 해요!!!


자기들은 이런걸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가장 눈에 띄는건 앱스토어 배포도..자동 스크린샷도 아닌..

코드 사이닝...큼큼...

개빡치자나 솔직히..


암튼 하나하나 해보도록 합시댜


독스에 setting방법이 나와있으니 따라해봅시다.



일단 fastlane을 설치해야겠죠?

fastlane에서는


최신 Xcode를 먼저 설치하라고 나오는데..저는 최신 Xcode를..오늘 기준 최신 버전이 11.2네요.

암튼 저는 아직 업데이트를 하면 안돼서 이부분은 건너뛸게요.


그럼 본격적으로 fastlane을 설치해봅시다.


저는 homebrew로 설치해볼게요. 터미널 열고 커맨드를 입력해주세요.



그럼 이렇게..성공적으로 fastlane이 성공되었다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 fastlane env 커맨드를 쳐서, fastlane버전이 최신인지 먼저 확인해주세요!!

특정 버전을 깔고 싶은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는 최신으로 깐다는걸 전제로 이야기 할게요.

지금 글을 쓰는 날 기준으로 fastlane최신 버전은 2.134.0입니다. 





자 이제 fastlane도 깔았겠다..


이제 모하면 된다?

ㅇㅇ프로젝트에 적용.

터미널을 이용해 프로젝트 디렉토리로 가줍니다. 저는 일단 프로젝트를 만들어볼게요.

저는 FastlaneTest라는 프로젝트를 만들어주었고, 

해당 프로젝트 디렉토리로 이동해주었어요. 

여기서

fastlane init을 하면 된다고 하네요?

fastlane init을 했는데...내 애플아이디를 입력받네요? 그리고 비밀번호 까지.....

그리고 app bundle identifier를 입력받고

scheme까지...scheme은 그냥 엔터쳐서 패스했습니다. 

이친구가 왜 내 애플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받지..?하고 많은 의심을 했습니다만..괜찮다고 하니

ㅇㅋ..


아니 이거 설정이 원래 이렇게 복잡하고 머리 터질것 같나요?

글로 보면 엄청 착착 된것 같은데 엄청난 삽질이..

ㅎㅎ..


암튼 끝났는데

프로젝트 디렉토리에 fastlane이 생겼고, 안에 들어가보면

Appfile과 Fastfile이 생긴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거 생기면 나 잘한거지..?



암튼 지금 setup은 끝난 것 같고,

하나씩 해볼게요.


Running Test



저는 https://docs.fastlane.tools/getting-started/ios/running-tests/

를 보면서 따라할건데, 참고해주세요!!



테스트를 돌릴려면 테스트가 일단 있어야 하니까..테스트 번들을 추가해줍니다. 

자 그리고 다시 문서 보면


테스트 하려면 니 Fastfile에 이걸 넣으라는 소리 같네요?

fastlane 디렉토리 안에 있던 Fastfile을 열어줍시다.

막 비어있을거라고 생각했는데 안비어있네여ㅛ?

암튼



얘를 넣어줘야하는데

Fastfile잘 보며는



이게 있는데....뭐지ㅏ?? 

참고로 lane : xxx do에서 xxx가 lane의 이름이에요!

암튼 이름이 test인거을 보니까..얘도 테스트 관련된 것 같은데 일단 

우리가 넣으려던 코드를 넣어봅시다.



암튼 이렇게 넣어줘보겠습니다.


아아아아아아ㅏㄴ;ㅁ암ㄴ;ㅣ아ㅣㄴㅁ;아ㅣ;ㅁㄴ암ㄴ;ㅣ은미;ㅇ

fastlane 진짜 ** 아 이 미친ㄱ색기들아

아 물론 제가 잘못한거겠죠


아 개빡치네 진자zzzz

제 이슈가 뭐였나면


+) fastlane버전 문제였어요! 제가 버전을 최신으로 안깔았어서..

아마 최신으로 까신 분들은 잘 되실겁니다!

그러니 이부분은 패스하셔도 됩니다.




저렇게 하고 fastlane tests하면 된다고 그랬잖아요? 

근데 자꾸 이런 에러가....

정확한 이유를 정말 모르겠네요.


아까 원래 fastfile에



이게 있다고 했잖아요?


제가 추가한 걸 지우고 (안지워도 되지만;)



이렇게 해주고


fastlane zedd

 해주면


테스트 되거든요?

저기서 근데 scheme선택해야함. 저는 1번


제 환경에서는 시뮬레이터 디바이스가 지정을 안하면 iPhone 5s가 기본인것 같아요ㅕ?

막 빌드하고 iPhone 5s열고..그러더니



테스트 성공!


도대체가 근데 왜

 run_tests는 왜..안먹는걸까요

독스 보면

근데 이거 보면 scan이 run_tests의 alias인데...

그럼



이렇게 하면 되야하는거 아니냐고... run_tests가 곧 scan 인거자나...

근데 이렇게 하면?

에러뜸...

"run_tests"가 뭔가 안먹고 있는것 같아요.

오ㅐ지???

ㅠㅠㅠ아시는 분들 좀 댓글좀....

그냥 scan쓰면 되는건가요..?


fastlane의 길은 넘나 험난하다...


자 그래도 우리



이 화면은 띄워봤으니까...ㅎㅎ...

지금 실패한게 없는데, 실패하도록 만들어볼게요!



이러케

그러고 다시 터미널로 돌아와서 fastlane (lane이름) 커맨드 입력하면



오오 뭔가가 되고있다..

근데 원래 이렇게 느린가요?ㅎㅎ..



암튼 결과는 이렇게 나오네욥...!!


test는 GitHub actions로 하는걸로.......................

뭐 굳이굳이 fastlane으로 테스트를 할 필요성을 못느끼겠어요. github actions를 해봐서 그런가..

 github actions를 이용해서 테스트를 돌리는 방법은

Github Actions 시작해보기

글을 참고해주세요..!!


아무튼 이번 주말은 fastlane으로 불태워보겠습니다🔥

그리고 왜..run_tests가 안먹는지 아시는 분들은 댓글 부탁드려요 ㅠㅠㅠ

해결했어요!

https://zeddios.tistory.com/843

fastlane 버전문제였습니다....ㅎㅎㅎ


다음 글 읽으러 가기 -> https://zeddios.tistory.com/83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