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부

Github Actions 시작해보기

Zedd0202 2019. 10. 6. 16:58
반응형


안녕하세요 :) Zedd입니다.

아니 CAShapeLayer...ㅆ ㅣ.......

암튼 ㅎㅎ 잘 안돼서 다른거 해보겠씁니다.

요새 깃헙가면 ㅎㅎ






이거 계속 떠 빡치게;;

함 해보자 정식으로 릴리즈 된거겠죠?

그럼 일단 GitHub Actions가 뭔지 알아야 하는데..


https://help.github.com/en/articles/about-github-actions



??




중국어..특히 일본어가 있는데 한국어가 없다..?





조크 ㅎㅎ;;

네 Github코리아 채널이 카톡에 생겼다는걸 홍보하기 위함이었음 ㅎ;; 진짜루 ㅎ;;

번역해서 보면 되죠 뭐~~!!~!~!~!!!~~~~~~




아니 베타야? 아직?

아니 근데 왜 띄우는거임..???


내가 베타테스터 신청을 했었나...? 저도 잘 기억이 안나네요. 신청 한것 같기도 하고 안한것 같기도 하고...


GitHub actions는 그냥 workflow를 만들 수 있는데..


"Workflows are custom automated processes that you can set up in your repository to build, test, package, release, or deploy any code project on GitHub."


레포에서 빌드, 테스트, 패키지, 릴리즈 또는 배포 하기 위해 설정할 수 있는 커스텀 자동화 프로세스인 부분임


네 됐구요. 뭐 맥에 automator같은거라고 이해하겠음;;

어우 중국어랑 일본어는 번역되어있어서 참 좋겠다 :D



일단 한번 만들어볼게요.




들어가서 첫 화면.



오ㅓ 레포 언어를 보나봄



인기있는 CI workflow도 있군요 



글쿠나


저는...!!!

ㅇㅣ걸 해볼게요.

set up this workflow를 눌러보겠습니당



뚀잉


음.......음....

ㅎㅎ음.......


자..! 오른쪽을 읽어봅시다.


니 워크플로우가 트리거 될때를 설정하는것 같죠? 


레포의 모든 push에 대해 워크플로우를 실행하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는부분이야

예를들어, master, release 브랜치에  push event가 발생했을때만 워크플로우를 실행할 수 있단다 



저거겠죠? 저는 뭐 건들지는 않을게요... 



또는 master브랜치를 target으로 하는 pull_requet이벤트에서만 실행되게 할 수 있습니다.


오...!!!!!!!

또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2:00에 실행되게 할 수 있습니다. 


오........!!!!!!!!!!!!!!!!!!!


이거 외에도 

https://help.github.com/en/articles/events-that-trigger-workflows

워크플로우를 트리거하는 이벤트를 커스텀 할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위 링크를 참고하세용


암튼 저는 코드를 하나도 안건들여서...뭐 push할때마다 뭔가가..? 되겠죠? 



근데 뭔가......그냥 Hello world!가 그냥 출력 되는것 같은디..zzzzz

일단 네 일단...1도 모르겠으니까 



start commit을 실행해볼게요. 


뭔가가...생겼다...

그럼 push해보겠음



??

뭐지....뭐가 변한겨



아?!???!!? Actions에 들어가니까




헉 뭔가가 되어따...!!!!!!!!!!!!!!!!!!!!1



오오오ㅗ



이렇게 펼치면..!!!!!! 나오는군요..

오....오 신기해...!!!!!!!! 신기해신기해


그럼 test를 자동으로 해주도록 해줘봅시다. 

그럼 test를.....돌리는 스크립트가 필요하넹..??



어케하지..


네 구글링을 하여..찾았고...



뭐 이런식으로..하나봐요..???

Github Actions업데이트 해주고..


일단 테스트케이스를 만들어볼게요..!!




이렇게..

그리고 대망의 push를 해봅시다!!!!!! 


오??????

아니 그 ㄴ데 왜 자꾸 2번되지?

아 그 .yml파일을 수정하고 커밋하면 한번 되나봐요.



함능ㅁㄴ읆;니으니;은미;음ㄴ

"command not found"....

아니 xcodebuild 이거 왜 못알아먹니


하 이거 안돼서 아니 도댜체 뭔 에러야...하고 한참을 헤매다가..



하하~~~~~!!!~!

ㅎㅎ

ㅎㅎ;;;

네..macOS로 바꿔주고

다시 ㄱㄱ

실패의 흔적들..

이번건 좀 오래걸려서 이제 되나!!!? 싶었는데 



진심 해보자는거??


왜 안되는걸까용..제 터미널에서도 안되네요.



ㅎㅎ

ㅎㅎㅎ



일단 Xcode 10.2로 다시 해볼게요..ㅎㅎ..

아 macOS 또 안바꿔줬엌ㅋㅋㅋ






꺄ㅕ아안ㅁ암ㄴ안ㅇ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ㅎㅎ

드디어...성공했다..



테스트가 실패하는걸 성공하게 바꿔보고 push해보겠음

이번엔 x표시가 안나와야 해요. 




^-^



^---------^


어우 깃헙 너무 좋으신 분들이네요,,,


뭐 오늘은 처음하는거니까..이정도로만 해볼게요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