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

Slack ) Standup Alice사용해보기

Zedd0202 2019. 4. 13. 14:34
반응형


안녕하세요 :) Zedd입니다.


WTM 2019 세션을 듣다가 이런걸 쓰시는 분을 보고 

뭔가 오..싶었어요. 

나는 일기를 쓰고싶은데 안쓰니까 뭔가 이렇게 봇으로 오면 좋을 것 같아서요 


갑자기 일기라고 그러니까 뭔지 잘 모르실텐데, 

저도 사진 하나랑 봇 이름만 지금 본 상태에서 글쓰고 있어요zzzzzzz


일단 제가 추가를 하고..쓰면서 설명을 해야할 것 같은게 아니라 해야만 합니다..


다른데는 하기싫고


그냥 일단 제가 workspace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Zedd로 만들면 좀 그래서 ZeddiOS로 만들었습니다!!!!

들어오고 싶으신 분 있으신가요,,,누구든지 환영입니다zzz하하


암튼 이제 Standup Alice를 슬랙에 추가해볼게요.


일단 Standup Alice페이지에 가서


Add to Slack을 눌러줍니다.

그럼 이런 화면이 뜨는데, Authorize해줍시다?

그럼 슬랙에 알림이 오면서..




봇이 추가됐다고 나옵니다

standup을 만들어봅시다.


첫번째 질문은 daily standup을 어느 채널에 구성하고 싶냐는 겁니다. 

저는 private채널을 하나 파서 지정했구요. 



멤버는 알아서 넣으셈


그리고 아래의 Continue를 눌러주세요.

엇 근데 General에 앨리스가 생김

뭐지...>??!??!?!

ㅎ 계속 하겠습니다

걍 General에 생겼음.

아 제가 Save를 안해서..General에 생겼던 거였네요. 아무튼 이거 바꿀 수 있으니까 뭘로하든 신경 ㄴㄴ



이 화면이 뜨면서




슬랙 General......채널에.....앨리스가 메세지를 줍니다.

번역해보면


미팅 타임은 10시고, 앨리스가 미팅 1시간 전에 리마인드 해줄거임

앨리스의 질문에 답변을 작성하면 미팅 시간에 이 채널에 general's standup을 게시 해줄거얌


질문.

1. 너 어제 모했니

2. 오늘 모할거니

3. 넌 언제 그 일을 끝낼거라고 생각하니?

4. 너 일하는데 방해가 있니?


입니다. 


이 질문이 10시에 온다고 해요.

질문을 바꾸고 싶다! 또는 한국어로 나왔으면 좋겠음 ㅡㅡ

ㅇㅋ

Standup Alice페이지에서 Settings을 가줍니다.




그러면 who/what/when/advanced를 고칠 수 있습니다. 

전 what에 들어가서..


이걸 고쳐볼게요.




질문타입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plain text인지, 숫자인지..뭐 암튼.

optional로 설정할 수도 있네여ㅛ.


아 다음 질문 오늘 뭐할거야? 라고 할려고 했는데.

오늘 하루 어땠냐가 하루를 마무리 하는....그런 질문이니까 

좀 하루를 마무리하는 느낌의 질문들로 작성해볼게요. 


오늘 하루 어땠어? 는 너무 추상적이므로 질문을 바꾸겠습니다.

알아서들 작성하세요


저는


하루를 마무리하는 느낌st....으로 작성해봤습니다.

하루를 마무리할때 와야하니까 시간도 바꿔야겠죠?



시간은 알아서 선택해주세요. timezone은 안건들이는게 좋겠죠?



저는 일단 매일매일 할거라! 모두 선택해줬고, 시간은 밤 11시..

주의해야할 건, 제가 23:00이라고 한거는 앨리스가 내가 한 답변을 설정한 채널에 "게시하는" 시간이에요!

그러니까 내가 앨리스 질문에 답변하는 시간이 아니에요!

이부분 잘 주의해주셔야합니당.



 그럼 저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어떻게 하느냐...

저도 그걸 모르겠어서.. 한시간 전에 앨리스 한테 알림이 오는건가?..하고 이것저것 해봤는데



Apps에 standup_alice를 선택하고




ㅇ앨리스에게 멘션을 걸어줍니다. 

빠른 답장도 할 수 있네요! more에는 


이런것들도 있네요.


첫번째인 Open Dialog를 열면,


이렇게 빡 뜹니다!!!

근데 저는 이게 너무 부담(?)스러운거에여ㅛ..한번에 저걸 다 적어야 하자너

그래서 이게 안되나 하고 한번 더 멘션 했는데



왜 좋았던 일은 안물어보지..? 좀 꼬였나봐요. 

+ ) 아 알겠음


여기서 처음 질문을 물어보네...아무튼 그냥 나는 답변을 시작하면 됩니다!!!

dialog는 한번에 대답하고 싶을 때 여는 거였군...



마지막 질문에 답변하면 저렇게 이모지로 리액션 해주는거 넘 기엽




다시 할라구 불렀는데 오늘 standup은 이미 제출했다구 알랴줌ㅎ


그럼 확인해봅시다.

게시할 시간을 바꾸면 되겠죠?

게시할 시간이 되면, 해당 채널에 



이렇게 메세지가 옵니다. 


암튼 쓰레드에 이렇게 달립니다. 

오늘 가장 좋았던 일에 앨리스 멘션이 들어갔었네zzzz

암튼 이렇게 나오고


아마 쓰레드로 답변들이 달린 이유는 제가 Setting > Advanced의



이걸 체크해줘서 인 것 같아요.

체크를 안해서도 해봤는데, 뭔가 잘 안됨. 

왠지 내일 해야할 것 같아요zz


뭐 포맷도 바꿀 수 있다고 하네요. 

저는 혼자라서 질문 그룹으로 해줌


근데 이렇게 들어가서 앨리스를 명시적으로 멘션 해줘야 하는건가.,..? 

앨리스가 먼저 말걸어주면 안되나......이건 아직 모르겠네요.

아까 리마인드 시간도 설정해준거 기억나시죠? 그때 아마 해주지 않을까 싶네요. 

지금 세션 쉬는시간 중간중간에 쓰고있는거라zzzzz 뭐 제대로 찾아보기 너무 힘듬 지금 ㅠㅠㅠ 


암튼 standup_alice가 뭐하는 봇인지 아시겠나요??

저는 딱 세션에서 사진이 나오자마자, 그 스피커분은 이런식으로 회고/기록을 한다~~ 이렇게 하셨거든요. WTM Seoul 2019 후기에 자세히 적긴 할거지만 ㅎㅎ..

그래서 헐 저거다!! 싶었어요. 

저도 일기를 쓰고싶은데, 공개된 SNS에는 쓰기싫고...뭐 메모장에 하나하나 쓰려니 다른거랑 섞여서 좀 그렇고 귀찮음 ㅠ

그래서 이 봇을 통해...일기를 써보려고 합니다 XD


얼마전에 회사에 github에 있는 사람..(?) 퍼실리테이터 그런거였나..? 

암튼 github에서 일하고 계신 분이 오셨어요. 그때 github이 슬랙을 엄청 재밌게(?) 많이 쓰는걸 보고 슬랙의 이런 봇 앱들을 많이 활용해 봐야겠다..하고 생각만 하고있었는데, 이렇게 좋은걸 발견해서 기분이 좋네요!! XD


도움이 되었길 바래요!

이따가 WTM Seoul 2019 후기도 올리도록 할게요 :)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
반응형
Total
4,245,919
Today
197
Yesterday
2,8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