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 Zedd입니다.

오늘은 보이스오버 환경에서 TableView Row를 옮기고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UITableView는 왼쪽처럼 editing mode에서는 삭제하거나 순서를 옮길 수 있고, 오른쪽 처럼 trailing(또는 leading) Swipe Actions을 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오버 상태에서는

1. (왼쪽 그림) 삭제는 그렇다 쳐도..순서는 어떻게 옮길까요?

2. (오른쪽 그림) trailing(또는 leading) Swipe Actions을 어떻게 할까요? 

 

보이스오버 상태에서 

이런식으로 포커스가 가고, 포커스에 대한 액션을 하고 싶으면 더블탭, 이동하고 싶으면 스와이프...이런 간단한 것들은 많이 해보셨을텐데요.

아까 말한 Row 순서옮기기, trailing(또는 leading) Swipe Actions 등 이러한 것들을 "로터"라는 기능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 로터

로터는 뭔가 특정한 한가지 작업을 하는게 아니라..여러가지 것들을 할 수 있어서 로터는 뭐다!!라고 말하기 좀 그런데..

애플 : 로터를 사용하여 VoiceOver의 작동 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로터를 사용하려면 다이얼을 돌리는 것 처럼 화면에서 두 손가락을 돌리면 됩니다.

그리고 원하는 기능에 화살표를 맞춘 뒤, 손가락으로 화면을 위나 아래로 휙 넘겨 옵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왼쪽 gif]

현재 상단에 있는 "메일"에 포커스가 가있습니다. 근데 바로 밑에 Dock바로 이동하고 싶어요.

스와이프로 이동하려면 현재 스크린에 있는 모든 앱을 지나고 나서야 Dock바로 포커스가 가게 됩니다.

상단 앱 → Dock바 / Dock바 → 상단 앱으로 이동하고 싶다면 로터의 "컨테이너"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오른쪽 gif]

5월에서 6월로 가려면 1일부터 31일까지 전부 스와이프 해서 갈 수 없잖아요?

그럴 때 로터의 "머리말" 기능을 사용하면 머리말에서 머리말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5월과 6월의 traits이 머리말이므로 5월 -> 6월로 바로 이동이 되는것이죠. 

 

로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애플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 동작

그러면 위에서 말한 

이런것들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요것들은 로터의 "동작"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동작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면 

동작을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해줍니다. 

 

아 이걸 텍스트로 설명하고 싶은데, 설명하기 진짜 힘드네요??

그래서 영상을 찍어봤읍니다.

아무튼 이런식으로 Reorder나 trailing(또는 leading) Swipe Actions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 지금 생각났는데...이런 궁금증이 있을 수 있겠네요. 

🙋 : leading과 trailing Swipe Actions 같이 있는 건 어떻게..?

🧑‍💻 : 그냥 옵션 선택할 때 다같이 말해줍니다. 

예를 들어

이렇게 leading과 trailing Swipe Actions이 같이 있다고 쳤을 때  

ㅇㅕ기서 로터 > 동작을 사용하게 되면, 

즐겨찾기 등록 > 알림끄지 > 상단고정 > 삭제 > 읽음 > 활성화, 기본 설정순으로 읽어줍니다.

(action은 카톡 참고했는데, 카톡 뭔가 읽어주는게 이상 ㅠㅠ..왜 두번읽지..)

 

아무튼 다음 글에서는 Custom 동작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해보겠습니당

글 읽으러 가기 → VoiceOver Rotor 동작 코드로 추가하기 (feat. UIAccessibilityCustomActio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