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늘은 외부에서 Slack(이하 슬랙)에 메세지를 보내는 방법을 알아볼거에요 :)

정말 과정 하나하나 같이 해볼거니까,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슬랙에 메세지가 뿅 하고 뜰거에요 XD

그럼 시작할게요!





외부에서 슬랙에 메세지 보내기 (Slack webHooks 사용해보기)




1. 슬랙에 들어간다.



오늘은 일반 채널에 incoming webhook을 보내는 걸 해볼게요 :) 


ㅎㅎ일반 채널에 들어가셨나요? 가셔서 채팅 맨 위로 가보면,



2. Add an app or custom intergration을 클릭한다.




Add an app or custom intergration 이라는 것이 있어요 :) 


아 나는 채팅창 맨위로 가기 너무 힘들다@!! 하시는 분들은





채널 상단에 설정모양을 클릭하면 나오니 힘들게 위로 올리지 마세요 :)

아무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인터넷이 열리고,


3. 현재 팀을 가입한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쳐준다.




슬랙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란이 나오는데, 현재 채널에서 초대를 받은 이메일로 하셔야해요.


아무튼 쳐줍니다.ㅎㅎ


그러면 슬랙 웹페이지가 나타나는데, 가운데 검색창에 incoming이라고 쳐줍니다.


4. incoming WebHooks에 들어간다.




그리고 저 Incomming WebHooks를 눌러주세요:)


5. 왼쪽 메뉴바에 있는  Add Configuration을 눌러준다. 


그리고 들어가셔서 왼쪽에 있는 Add Configuration을 눌러줍니다.





누르고 나면, 


6. 메세지를 보낼 채널을 선택한다.




이런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채널을 고르라고 그러죠?

내가 메세지를 보낼 채널을 고르는 단계입니다. 


+)

채널이 아니라, 제 자신에게도 보낼 수 있네요! 



아무튼 채널을 선택하시고, Add Incoming WebHooks intergration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어떤 페이지가 나올텐데. 


7. Webhook URL을 반드시 복사해둔다.


이 WebHook URL을 복사해두세요 :)




8. 터미널을 연다. 아무 위치(디렉토리)에서 해도 된다. 



$ curl -s -d "payload={\"text\":\"자신이 쓰고싶은 내용\"}" "위에서 복사한 webHook URL"




9. 위 코드를 터미널에 치고 엔터를 친다.


 저 payload안에 저렇게 간단한 내용만 들어가나보다 할 수 있는데, 저 payload안의 내용이 JSON형식 이기만 하면 됩니다. 

저는 hello world를 넣었어요.





잘 보이시나요..?ㅎㅎ


10. 아까 메세지를 보내기로 한 채널에 가서 메세지가 왔는지 확인해본다. 




짠!!!!!!!!ㅎㅎ어때요XD 정말 간단하죠?

ㅎㅎ저 payload에는 다양한 프로퍼티가 있어서, icon모양이나 지금은 incoming-webhook이라는 이름을 가졌지만 이름도 바꿔줄 수 있어요!

하지만 저 text파라미터. 즉 메세지의 내용은 필수로 들어가야 한답니다. 주의하세요! 



오늘은 정말 간단하게 슬랙에 메세지를 보내는 방법을 배워보았는데, 어떠셨나요 :)

slaker라는 슬랙 라이브러리가 있는데, 그것을 이용하면 막 여러가지 기능을 할 수 있는 것 같더라구요!!!

한번 배워봐야겠어요 ㅎㅎ

아무튼!!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둥/번개가 치는 이유  (4) 2017.07.23
전원버튼 의미  (2) 2017.07.08
왕초보를 위한 vim 사용방법  (7) 2017.07.06
MAC ) git 문제 Permission denied (publickey).  (38) 2017.07.05
Quick Time Player로 동영상 자르기  (1) 2017.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