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부

Xcode 10 달라진 점

Zedd0202 2018. 8. 9. 09:56
반응형

안녕하세요 :) Zedd입니다.

딱히 아직 Xcode 10으로개발을 안하고 있는데..이제 해볼려고 하는데 지금 당황해서 글을 씁니다.

ㅋㅎ.....이제야 알다니..너무 시대에 뒤ㄷ쳐진 느낌 ㅠㅠㅠㅠㅠ...

제가 너무 뒷북이지만, 그래도 베타때 본게 어디...냐며 위안을 해봅니다.


제 Xcode버전은 



이고, 지금 글을 쓰는 현재, 베타 최신버전입니다.


글의 제목은..Xcode 10 달라진점이지만 저의 Xcode 10적응기라고 할 수 있겠군요. ㅎㅎㅎ



~ 제가 글을 쓰도록 해준 가장 달라진 점 ~

바로



이 아이입니다. 정확히는 Object Library.

왜냐면 Xcode 10에는..



없기때문이죠. ㅎㅎ 땀땀;;

그럼 Object Library들이 어디로 갔냐??





바로 여기로 갔습니다.


구구절절 설명하기 보다는..! 





아니 모니터때문에 너무 작게 찍혔군

설명을 하자면



이 버튼에 뭐가 나올지는 내가 지금 어디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냐에 따라 다릅니다.

단축키는 Shift + Command + L인데요,


내가 지금 스토리보드나 xib에 있는 상태에서 단축키를 누르면. Object library가 뜨게되고,


내가 지금 .swift..즉 코드를 쓰는데 포커스가 가있는 상태고 그상태에서 단축키를 누르면 스니펫이 뜨게 되죠. 


미디어 라이브러리는 두 모드? 상관없이 띄울 수 있고 단축키는 Shift + Command + M입니다.



- 자, 내가 스토리보드나 xib에 있는 상태야! -> Shift + Command + L > Object library 또는 위 그림상의 버튼 클릭



이렇게 화면 중앙에 이런 프롬프트가 뜨게 됩니다.



저 프롬프트를 움직일 수도 있씁니다. 


근데 한번 추가하고 나면 사라지는거 진짜 실화인것?.....개인적으로 너무 불편 ㅎ


이제 코드가 포커스 된 상태에서 Shift + Command + L 를 누르면 



역시나 스니펫 프롬프트가 나타나게 됩니다.

근데 뭔가 이상한지...눌러도 스니펫이 안나오고 방금 Xcode가 죽어버렦ㅆ읍니다...


그래서 넘어가겠음



그리고 신기한..기능이 또 생겼는데요,

Xcode 9까지는


이렇게 view들을 눌러서 밑에 빨간색 친 버튼을 누르면 stackView로 만들 수 있었죠!!!!


Xcode 10부터는 



뭔가 아이콘이 바뀌었는데요, 누르면...!!!



띠용 

네비게이션이요..?


하나씩 해봅시다. View에 보시면 컴포넌트 3개가 클릭되어 있죠? 저 상태에서 저기 있는 걸 눌러볼게요.

사실 그냥



여기있는걸 저기로 옮겨놓은것임


1. View

상상하는 것 그대로..




2. View Without Inset


View이긴한데!!! inset없이 만들어드림


ㅇㅋ...


3. ScrollView

네 역시 스크롤뷰로 만들어준다는 거겠죠..?


레이아웃은 알아서 잡으셈

ㅇㅋ...


4. StackView

(스택뷰입니다..)



이제 네비게이션과 탭바를 해볼건데요.



사실 Xcode 9과 차이점이 하나 더 있씁니다.


Xcode 9에서는 UI 컴포넌트를 하나 이상 클릭하지 않으면 저 버튼이 활성화 되지 않았죠?


이렇게 말이죠.

하지만 Xcode 10에서는!!! 



아무것도 클릭하지 않아도 저 버튼이 활성화 되어있죠.

그 말은..? 여기서 네비게이션이나 탭바를 누르게 되면../?




이제 앞으로 Editor > Embed in으로 가서 추가 안해줘도 되겠군요.

예에


또 아주 유용한.......기능이 추가되었는데요.



들어가서....커스텀 폰트...주고싶으면..



네 ^^ 여기서...하나하나 클릭해보며..어느게 이쁜지.......테스트 했던 기억이 있네요 저는..!!!!



Xcode 10에서는



갸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

아주 훌륭하다 애플 


이정도가 스토리보드쪽? 관련 주요한 업데이트 일 것 같네요. 

다른 변경사항은 더 써보면서 추가할게여ㅛ!!!


+) 추가

오늘 더 Xcode 10을 실험해보겠습니당!!


스니펫 관련인데요,

Xcode 9에서는? 까지는?



이렇게 코드를 선택하고 오른쪽 클릭하면...네 여러가지가 뜹니다만 스니펫을 만들 수는 없었죠.


Xcode 10에서는!!!



선택된 영역으로 스니펫을 만들 수 있는 옵션이 생겼습니다. 


흠 만드는 UI는 9과 비슷한데



암튼 여기까지 


그리고 완전 화제였던 multi line editing!!!!!!!!!

써보니 정말 신기하네용



단축키는 Shift + Control + 클릭입니다.

 Shift + Control을 누른 상태에서!! 내가 공통적으로 수정하고 싶은 부분을 클릭하면 거기에 위 짤에서 볼 수 있듯이 커서가 생깁니다.

다 선택하고 그냥 치기만 하면 내가 선택한 곳 모두 수정됨 

self.붙힐때 엄청 유용할듯


zzzz 그리고 엄청...뭔가.....귀여운게 생겼는데요..

바로 Editor overscroll입니다.



Xcode (10) > Preference > Text Editing > Editor Overscroll

에 가면 없앨건지, 많이할가ㅓㄴ지 적게할건지 등을 결정할 수 있는데요,

이 Editor Overscroll이 모냐;;;



바로 이 공간의 크기라고 할 수 있겠읍니다...

위 그림이 Large고..



이게 small





이게 Medium입니다.




None은..


없음



개발자들의 각각의 취향...을 존중하는 Xcode10....

저는 None이 취향입니다..

하핫


그리고 테마도 Dark / Light로 분리되어서 뭔가 더 많아졌네요.

Xcode 9.




Xcode 10



두사진의 가장 마지막에 있는 wwdc17은 제가 넣어준거라;; 걍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