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

WWDC 2018 Keynote - iOS

Zedd0202 2018. 6. 5. 17:51
반응형

안녕하세요 :) Zedd입니다.

인망ㄴㅁ;ㅣ이;ㄴㅁ아ㅏㅇ;ㅁㄴㅇ WWDC라니..!!!!!!!!!!!!

아 물론 생방으로 보진 않았습니다. ^_ㅠ


그래서 정리!!!!!!!!!!! 



그냥 WWDC를 보는 것 처럼 글을 쓸건데, 딱 업데이트만 된 것 만 보고싶다 하시는 분들은 앞에 ●가 표시된 것 만 봐주세용



WWDC 2018 Keynote



역시나 팀쿡의 굿모닝으로 시작.

오프닝 결론 -> WWDC에 대한 tmi

tmi들을 살펴봅시다.


- 77개국에서 옴. 그 어느때보다 많음(More than ever before)

- 애플개발자 수가 20 million == 20000000 == 2천만명. 이 역시 그 어느때보다 많음(More than ever before) 



- 다음달에 앱스토어가 10살이됨

- 앱스토어 방문자는 일주일에 500 million == 5억.


으응;;

- 앱스토어로 얻은 개발자 수익 == 100 billion == 100000000000 == 1000억

- 약 350 milion 앱이 Swift 만들어져있음 (3억 5천만개)

- 오늘은 모두 SW를 말할거임 == 하드웨어 안말할거임ㅎ (today is all about SW)



오늘 이 4개 플랫폼 다 말할거임


팀 쿡 : 나와주세효 Craig Federighi(크레이그 페데리기)


※ Craig Federighi : Apple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수석부사장. 아이폰, 아이패드, 맥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 그룹을 이끌고 있음.


iOS부터 ㄱㄱ


● iOS 12출시.




현재 iOS 11을 사용하는 유저는 81%

아 너무 웃겼...이에 반해 작년에 출시된, 현재 최신 안드로이드 OS인 오레오(Oreo)는 6%만이 사용중..ㅎㅎ

왜지..



iOS 11은 95%의 만족도를 보여주고 있음. 



● iOS12는 iOS 11을 지원하는 모든 디바이스들에서 사용가능.

(iOS 12 wiil be available in all of the same devices as iOS 11)


Performance, 그리고 Performance.

iOS 12은 Performance에 굉장히 포커스를 둔 것 같습니다. 

Craig Federighi : iPhone 6에서 테스트 했는데..



- app launch는 40%빨라짐

- 시스템 키보드 디스플레이가 50%빨라짐

- 카메라가 70%빨라짐




Craig Federighi : We put iOS 12 through our. stress tests and we saw in those conditions share sheet coming up twice as fast, and apps launching twice as fast. These are big, big improvements. 


stress test : 일반 환경에 있을 때 올바르게 동작하는지를 고려하는 것보다 막대한 부하를 통해 튼튼함, 이용 가능성, 오류 관리를 테스트. 

위 사진의 "under load"가 "부하가 걸리는"이라는 뜻입니다.


스트레스 테스트를 했을때, share sheet가 열리는거/앱실행이 두배 빨라졌다고 합니다. 


오늘 이만큼 할거임




● AR 2.0 발표.




iOS 12에서는 AR을 경험하기 쉽도록 했다.


● 새로운 AR 파일 포맷 USDZ. Universal Scene Description..Z는 뭔지 모르겠음ㅎ



3D트래픽을 유지하고, 애니메이션도 포함해서 공유할 수 있음.



USDZ는 파일, 사파리, 메세지, 메일앱에서 실행가능.

(across system)


● USDZ는 여러 툴에서 사용 가능. 



여기서 어도비 CTO 등장



어도비의 Creative Cloud에서 생상된 객체(object, 이미지, 비디오, 텍스트등)는 

바로(directly) native AR 환경으로 통합될 수 있다. 


다시 Craig Federighi ㄱㄱ


● Measure 앱 등-장





탭만으로 길이를 잴 수 있게 되었습ㄴ;ㅣ다...




이거 보이시나요...3D도 가능..........

단지 드래그와 탭만으로......




tmi : Craig Federighi의 어린시절


자동으로(automatically) 사각형 detect가능. 

이건 넘나 기본적인 기능이랄까




그러하다.





높이가 11cm고 너비가 17cm인가봅니다.






article안에 이런 USDZ assets이 있고, 탭하면




움직입니다. 사진 아닙니다. 움직입니다....

그냥 보고만 있을 수 있는것도 아님.

interact가능. 



줌 인/아웃, 회전..


참고로 위 앱은




왼쪽 하단 노란색 박스안에 있는 앱.


자 사파리로 가봅시다.






저기 상단의 Object와 AR보이시죠. AR모드에서는 real size체크 가능. 

이케아 앱이 이런걸로 아는데..! 사파리에서도 볼 수 있으면 너무 좋아질 것 같네요.





간지..





사진도 찍을 수 이씅ㅁ





AR 2.0의 기능들.


Shared Experience...대박..



AR을 "실시간으로" 공유가 가능. 유저는 "자신의" 디바이스로 공유되는 AR을 볼 수 있음.

이걸로 지금 게임하는건데 진짜..꼭 보시길. Keynote 22:59초 부터 보실 수 있습니당.


레고 + AR 2.0






진짜 레알루다가 레고. 현실에 있는 레고



AR레고.

Argumented Reality + Reality가 가능해지는 것;;;;;;;;


여기서 끝나는게 아닙니다.



넘나 귀여운 레고 NPC가 생겼죠. 이를 통해 스토리를 탐험 할 수 있다고 하네요.



후.....너무 귀엽....................

탐험을 시작합시다!!!



보이시나요 Shared Experience..



화면 잘 보면,..친구 있음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각자 자기 캐릭터를 할 수 있어요!!!!!!!



진짜 미쳐따 

옆에 은행세우고..차도 뽑아서 차타고 달릴 수 이씀


건물도 허접건물 아님



디테일;;;;;;;;;;;;





배고픔도 느낌




뭘 먹어야 하는데....

근데 저 건물은 "진짜" 현실의 건물이었는데 말이져ㅛ..




이젠 아님




딱봐도 어딜봐도 빵집임 빵집 아니어도 빵집임


갑자기 WWDC 리뷰 글이 아니고 레고 영업같네요......네 맞습니다..레고.......레고가 이렇게 재밌을 수 있다니

지금 약 30분 봤지만 레고가 짱..



갸ㅕㅑㅑㅑㅑㅑ

진짜 레고부분 꼭...보시는 걸 추천..

내가 이시대에 살고있음에 감사함이 느껴지네요

진짜 저 자리에 있었으면 기립박수 해따



상태 그대로 저장가능





드디어 다음으로 가봅시다.

이번엔 Photo!




● scene recognition으로 아주 훌륭한 Search 기능을 제공.

+ Search suggestion을 제공. 

Key moment. = 장소, 카테고리(하이킹, 개..등등)





공식 장소 이름?..으로 검색도 가능.






● multiple search term으로 상세 검색도 가능.






● iOS 12 Photo에는 For You라는 새로운 탭이 생김. 





앨범 공유도 가능.





니가 공유할만한 사진들 ㅇㅇ 하면서 공유 제안도 해줌.

더 대박인 것은




사람까지 추천해줌.

이 사진을 공유할만한 사람들ㅇㅇ하면서 추천해줌.

대박 아닙니까...


그러면



이렇게 iMessage로 가면서..보내면

(물론 암호화되어서 보내집니다.)



내가 공유를 "받은" 사람이면 이렇게 이벤트가 뜨게 됩니다. 


대단하죠?


다음으로 Siri!



 여기서 Siri tmi



한달에 10억번의 요청이 들어온다.

(...) 의외로 많네요.


현재 Siri로 할 수 있는게 많죠.

메세지 보내기, 공유, payment 등등 


●  iOS 12에서는 새로운 기능인 "Shortcuts"이 추가됩니다. 


예를 하나 들어봅시다.

열쇠를 찾는 어플이 있습니다.



여기에 Siri에 shortcut을 추가할거니? -> ㅇㅇ

하면



제가 이제 말하죠. "내 열쇠를 잃어버렸어"



그리고 나중에 Siri에게 "내 열쇠를 잃어버렸어"라고 말하면,



해당 shortcut을 지정한 앱이 활성화 됩니다. 



● Siri Suggestion. proactive suggestion



내가 만약 출근전에 똑같은 음료수를 마신다?



커피마시는게 어때 하면서 추천해줌. 



바로 주문 고

여기서 중요한건 앱으로 안가고!!!!!!!!!!!!!!!!!!!!!! Siri안에서 한다는 ㄴ것 ㅇㅇ

그게 간지이기 때문



이 외에도 다양한 Suggestion들을 해줌. 



● Shortcuts 앱의 등장


;;Siri의 기능인줄 알았건만..앱으로도 나옴


내가 서핑하러 가겠다? 



서핑 기사, 날씨, 일정 등등 다 추천



편집가능.



2개의 탭이 있고, 갤러리탭에는 이미 만들어진 Shortcuts이 있는 것 같습니당.



Library에는 내 shortcut들이 담기나봐요!


zzzz이걸 말로는 못하겠네요. 

직접 영상을 봐야함. kim이 나오셔서 데모를 보여주시는데 진짜 아주 굉장한...

Siri가 이렇게 대단해 보이다니..



홈팟 / 아이패드 / 아이폰 / 애플워치에서 Shortcuts앱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자, 다음.

이제 요 4개의 앱을 소개하나봅니다.


참고로 발표자는 Susan Prescott. Apple의 제품 마케팅 부사장입니다. 



● Apple News 앱



애플 에디터가 직접 "픽"하거나 믿을만한 출처의 뉴스들이 담길것이라고 합니다. 



쉽게 검색할수도 있죠. 

News앱은 아이패드에서 빛을 발합니다.

side bar를 넣었기 때문.



● 다음, 주식(stock)앱. Susan이 "Completely rebuilt the stock app"라고 말합니다. 새로운 디자인으로 아주 그냥 다시 만들었다 그러죠.



새로운 디자인..

(제가 주식앱을 잘 몰라서..)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 맞군요. 현재(iOS 11)의 주식앱입니다.



비교짤

iOS 12의 주식앱에는 Spark line이 추가가 된게 인상적이네요. 저 왼쪽의 그래프 같은거.

그리고 더 인상적인건..



stock앱에서 Apple News를 보여줍니다. 

주식과 관련된 비즈니스/경제 뉴스들이 주를 이루게 됩니다.




디테일한 주가..?를 클릭하면 디테일화면으로 가게 되는데..한시간 뒤의 가격도 알려준다고 해요. 그리고 관계있는 Apple news들도 함께 보여주게됩니다. 

그리고 뉴스를 클릭하면, 앱을 나가지않고 해당 article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주식앱도 역시나 아이패드에서;;빛을 발함




● 자 다음, Voice Memo앱입니다. Susan이 또 말함. we have also completely rebuilt Voice Memo to make it even easier use. 

Voice memo역시 완전히 리빌드 됐다고 합니다.




또한!!



이제 아이패드에서도 Voice Memo를 사용 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 할 수 없다는 걸 몰랐네요..)


● Voice Memo가 iCloud를 지원합니다.






● 자, 다음 iBooks. iOS 12에서는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이름도 바뀌죠. 

Apple Books로요. 




탭이 5개네요.



- Reading Now

- Library

- Book Store

- Audiobooks

- Search



● 자, 다음 CarPlay.




CarPlay는 이미 써드파티앱을 지원합니다. 오디오, 음성 메세지 등등..

● iOS 12에서는 이제 써드파티 네비게이션 앱을 지원하게 됩니다. 




짝짝

Craig Federighi를 부르는 Susan.



너무 귀여우심...ㅠ



자 다음!! Craig Federighi가 소개할 기능들입니다.




"how you are spending your time"





어랏 많이 본 아이콘이지 않나요





바로 "방해금지 모드"입니다. (Do Not Disturb)

밤에 시간을 확인하려고 폰을 켰는데




이렇다는게 싫다!! Do Not Disturb During Bedtime을 켜면,




이렇게 됩니다. 





컨트롤 센터에서 방해금지 모드를 설정하면 이렇게 뜨고, 자동으로 끝나게 됩니다. 







● Notification.





이 앱에서 나중에 올, noti를 받겠냐를 lock screen에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Siri가 noti를 계속 받을건지 말건지 suggestion해주기도 합니다. 

그리고..하이라이트


● Grouped Notifications


갸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

스와이프 하나로



해당 그룹에 들어간 모든 noti들을 관리하거나, 보거나, 지울 수도 있습니다. (지울땐 그룹에 있는게 모두 지워짐) 


다음, Screen Time




이 스크린타임은 리포트를 만들어줍니다.

무슨 리포트?




한주간 내가 아이폰/아이패드로 한 활동 요약본.

어떤 앱을 가장 많이 썼고, 해당 앱에 사용한 시간은 얼마인지 분석해줍니다. 평균도 알려주네요.




오늘것도 볼 수 있음 ㅇㅇ



앱 사용량과 어떤 앱에서 noti가 가장 많이 왔는지도 보여줍니다. 

하지만 시간관리가 더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특별한 기능이 있습니다.

● 바로 App Limits죠.



5분남음...


이 남은시간은



자신이 세팅 할 수 있습니다.


이걸 지정하게 되면...............


띠용


Screen Time이 계속 remind해줍니다. 너 5분남았어..!!!

그럼 이런 궁금증이 들죠. 저 시간 다쓰면??


ㅎㅎ

아주 좋은....좋.......네..아주 좋은.. 기능이네요

이 Screen Time은



아이폰/아이패드와 동기화됩니다. 그래서 총 사용량(total usage)을 기준으로 limit이 적용됩니다. 

아이폰으로 하루 limits다 씀 -> 아이패드로 봐야징~ -> 이게 안됨. 서로 동기화되기 때문에.


역시나 이런 기능은...학생들이 쓰기 좋겠죠. 

그래서...!! 자녀들의 리포트를 부모가..!!! 부모의 디바이스로..!!! 볼 수 있습니다. 



저기 "Jason의 위클리 리포트" 보이시죠?

마인크래프트를 많이 하나봅니다...



부모들은 Downtime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 다운타임(Downtime)은 시스템을 이용할 수 없는 시간을 일컫는다. 




사용 할 수 있는 앱도 정할 수 있습니다. 덜덜

하지만 전화나 문자는 할 수 있어야겠죠..



항상 허용될 앱을 고를 수 있습니다.

끝이아님;;;



영화, 앱, 웹사이트에도 제한을 걸 수 이따.

(...)



네 다음..으로 갑시다.

아직 한시간도 안된거 아시나요..

ㅋ_ㅋ



메세지를 봅시다.




핫했던 애니모지...지만...............저는 텐이 아니기때문에.....네................

 iOS 12에서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됩니다.

바로


● Tongue Detection



네 그렇습니다...혀를.이제 감지 할 수 있게 됩니다.




XD


그리고.............끝판왕


● Memoji



(메모지라 읽어야 할 것 같지만 미모지라 읽음)



Craig Federighi의 Memoji같네요 XD



Memoji는 엄청나게 많은 옵션이 있어, 다양하게 커스텀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pple의 Software Engineering Program Manager인 Kelsy Peterson이 

데모를 보여줍니당!!



스와이프하면 새로운 Memoji를 만들 수 있는 버튼이 나오고,
누르면 자신만의 Memoji를 만들 수 있어요!
피부색, 주근깨, 머리스타일, 머리색, 눈동자색, 코, 귀, 귀걸이, 입술, 안경/선글라스 등등..

오른쪽에 스크롤 보이시나요;;;;;진짜 많음 머리스타일이

이건 영상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만든 Memoji가 추가됨!!!


더 대박인건..메세지의 카메라를 클릭하면,..




막 여러가지 필터나,,스티커나,,,먹일 수 있음.


내가 방금 만든 Memoji도!!!!!!!!!!!!!!!!!!!!!!!!!!!!!!!!!!!!!!!!!!!!!!




이렇게 여러가지 옵션을 먹여서 찍고 보낼 수 이씀.

저는 메세지나 FaceTime이나.. 잘 안써서...^_^



네 사실 텐이 없어서 입니다!!!!!!! OTL 텐 다음꺼 나오면 사는걸로..


아무튼..다음은 FaceTime입니다. 


 


● FaceTime의 신기능 : Group FaceTime

무려 32명까지 가능한....................ㄷㄷ

라이브 데모 ㄱ;;



저기서 Join만 누르면,




오른쪽 하단의 Craig Federighi가 보이시죠?

이런 훌륭한 UI의 Group FaceTime이 열리게 됩니다.

지금 Craig Federighi가 있는 하단의 collectionView는 좌우로 스크롤이 가능합니다. 


이 화면의 크기는...




말하면 커지게 됩니다!!!! 자동으로 말이죠.



이제 저 남자분이 말하니까 슈우웅 하고 커지는 그런..완벽하게 자동입니다. 

그럼 저기 밑에 있는 CollectionView안에 있는 사람들이 말하게 되면 어케 되나요?




저기 왼쪽 그림에서 아래에 중간에 있던 분이 말하기 시작하면, 저 아래에 있던 저 cell이 사라지면서, 상단에 나타나게 되고 커지게 됩니다.


어떤 사람을 더블탭하게 되면?




이렇게 가운데로 와서 커지게 됩니다. 


역시나...FaceTime도.......



여러 옵션들을 적용 할 수 있으며

== 애니모지, 미모지 적용 가능




너무 귀여워.............................




역시나 말하면 커지죠? 

귀여우니까 한장 더 넣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팀쿡................레알루다가 팀쿡임



이걸 만들어준 FaceTime팀에게 감사하다며 일요일 밤마다 Leadership Team에서 FaceTime을 하는걸 기다릴 수 없다 == 얼른 하고싶다.

라고 말하는 귀여운 팀쿡이었습니다.......


FaceTime은 아이폰/아이패드/맥에서 가능하고 심지어 애플워치에서도 "오디오만으로 대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This is iOS 12"


네 너무나도 많은 기능과 앱들이 iOS 12에 담기네요. 

생각보다 너무 길어져서 글 따로씀




반응형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WWDC 2018 Keynote - macOS  (2) 2018.06.06
WWDC 2018 Keynote - watchOS / tvOS  (0) 2018.06.05
[Lush] 6 : 골든에그(Golden Egg)  (0) 2018.05.27
[Lush] 5 : 트와일라잇(Twilight)  (0) 2018.05.11
[Lush] 4 : 치어 업 버터컵(CHEER UP BUTTERCUP)  (0) 2018.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