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직 Git을 잘 모르는 상태인데( 특히 branch..) BoostCamp Git이 만들어졌어요. 

이제 내 개인의 저장소가 아닌, 이 곳에서 add, commit, push 작업을 진행하게 될 것 같아요 . 

"하지만 나는 내 저장소에만 저장해놨는데...이걸 그대로 commit이력까지 복사해서 통째로 다른 저장소로 옮길 방법이 없을까?"라는 궁금증이 들었어요!

Git초보자 에게는 어려울수도 있으니 ( 처음에 저한테는 너무 어려웠어요 ㅠㅠ )방법을 공유해보려고 해요: )

잘 따라하면 쉬우니 다들 따라해보세요! 



먼저 옮기고 싶은 (지금은 제 저장소) 저장소 https 주소를 복사주세요!! 

제 저장소 https주소를 보는법은 git에서도 볼 수 있지만 터미널로도 볼 수 있어요. 

현재 내가 연결되어있는 Git을 보려면 git remote 를 터미널창에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고싶으시다면 git remote -v를 입력해주세요.



여기가 제 저장소 랍니다. :)


원하시는 방법으로 현재 제 저장소의 https주소를 복사했다면, 밑의 커맨드라인에서 주소부분만 바꾸어 터미널창에 입력해주세요. 


git clone --mirror https://example.git 





이렇게요!! 

그리고 다시 remote를 하여 '길'을 만들어주는 작업을 할 겁니다.

이제 저는 제 저장소가 아닌 다른 저장소에서 작업을 한다고 그랬죠?

그러면 제가 소스코드를 수정하고 다시 add, commit, push했을 때, 제 저장소가 아닌 새로운 저장소에 작업이 수행되어야 겠죠??


그러면 우리는 제 로컬Git새 repository연결해주는 '길'을 만들어야해요. 그럴려면 제가 올릴 소스코드 들이 있는 곳으로 이동해야겠죠? 저는 아예 처음부터 제 제가 올릴 소스코드가 있는 곳에서 작업을 했답니다. 아닌 분들은 cd명령어를 통해 디렉토리를 꼭 이동해주세요!!!


그리고 우리가 옮길 새로운 저장소의 https주소를 복사해주고, 

git remote set-url --push origin https://example을 터미널창에 입력해주세요




렇게요 :) 이제 '길'이 만들어진거랍니다XD

이제 마지막으로 push를 해야겠죠? 


git push --mirror를 터미널창에 입력해주세요.






이러면 제 원래 저장소에 있던 모든 파일과 commit이력까지 새로운 저장소로 옮겨지게 된답니다 XD 

Git은 간편하면서도 어려운 것 같아요. 저도 아직 Git 초보라 배워야 할게 정말 많은 것 같아요.

이제 길이 새로운 곳으로 잘 만들어졌나 확인해 볼까요?  위에서 처럼 remote명령어를 통해 확인해 볼게요.



새로운 저장소로 바뀐 게 보이시나요? ㅎㅎ

잘 따라하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ps. 제목을 쓰다가 헷갈려서 찾아본건데 통채로가 아니라 통째로가 맞는 표현이네요 :) 통채로는 통째로의 비표준어라 하니 주의해서 써야겠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