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MAC을 사용하면서 얼마전에 Git을 처음 써보게 되었는데, 사용법만 알고나면 엄청 편리해요. Git에 내 소스코드를 올리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터미널로 하는 법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커맨드라인이 각각 의미하는 바는 찾아보시면 엄청 자세하게 나와있어요. 여기서는 정말 초보자들을 위해 간단하게만 그리고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




MAC사용자를 위한 Git 사용가이드





1 . 먼저 https://github.com에 들어가셔서 가입을 해주세요. 가입한 이메일을 꼭 기억해주세요!!


2. 그리고 https://git-scm.com/downloads에 들어가 MAC용 Git을 설치합니다.


3. 설치를 마친 후, Git이 잘 설치되어있는지 확인하려면 터미널을 열고 

git version을 입력해주세요. 

그러면 Git의 버전이 나오게 되는데, 이 버전이 나온다면 Git은 성공적으로 설치가 된 것입니다.


4. 그리고 Git은 초기설정이 필요합니다. 초기설정은 딱 한번만 하면 됩니다.

터미널을 열고 

git config --global user.name "Your Name Here" 

""안에다가 이름을 써주세요. 여기서 쓰는 이름은 꼭 Git에 가입할 때 적은 닉네임이 아니어도 되는 것 같지만, 저는 똑같이 써주었습니다.

그리고 바로 

git config --global user.email "your_email@youremail.com"

을 써주세요. 이것도 마찬가지로 ""안에 써주시되, 반드시 Git에 가입할 때 썼던 이메일을 써주세요.

이렇게 초기설정이 끝났습니다!!


5. 이제 Git에 새로운 repository를 만들차례입니다. repository는 그냥 폴더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내가 올릴 코드가 저장될 공간을 만들겠다라는 의미입니다. 

먼저 https://github.com에 들어가서 로그인 하시면 오른쪽화면에 






이러한 창이 보이실 거에요 . 저기서 New repository를 클릭하여줍니다. 그러면





이러한 창으로 넘어가게 되는데, repository name란에 자신이 만들고싶은 repository이름을 입력하여주시고 Create repository를 클릭해주세요 

Public은 제가 올린 코드를 누구라도 볼 수 있게 하는 설정이고, Private는 저만 볼 수 있게 하는 설정입니다. 참고로 Private는 유료입니다!!


그리고 그 밑의 README는 체크를 해도 되고 안해도 돼요. 

이 README는 이 코드가 어떠한 코드인지, 또는 어떤 프로젝트인지 나타내주는 텍스트 파일입니다.

저는 체크 안하고 넘어갈게요. XD

그러면 



이러한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저희는 지금 처음 repository를 만든 것이니 저 빨간색 박스를 따라해 볼거에요.



6. 이제 터미널을 열어주세요. 그리고 올리고 싶은 소스코드가 있는 디렉토리로 cd명령어를 통해 이동해주세요.


한글도 된답니다 :), 하지만 폴더 이름에 띄어쓰기가 있으면 안되니 주의해주세요!!


그리고 이제 Git에 나온 순서대로 터미널창에 입력할 건데요, 처음으로 나온 

echo "# Test" >> README.md은 README에 관한 커맨드라인인데, 저희는 README를 체크하지 않았으니 첫번째 줄은 넘어가도록 할게요.



 7. 먼저 git init을 입력합니다. 

여기서 init은 initialize를 의미하는데, 지금 이 디렉토리를 로컬 Git저장소라고 알려주는 것입니다. 


8. 그리고 git add . 를 입력해주세요. add . 은 "이 디렉토리 안에 있는 수정된 모든 파일을 올릴게"라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모두 올리고 싶지 않을 수도 있겠죠? 특정 파일만을 올리고 싶다면, 

git add 파일이름을 해주세요. (add 작업을 수행하고 나면 "add (추가)했으니 이제 내 Git에 올라간건가?"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아직 제 Git repository에 올라가지 않은 상태에요!! 모든 작업이 끝나야 올라간답니다.)

 

지금은 처음으로 git add .하는 것이니 현재 폴더 안에 있는 모든 파일들이 올라가겠죠?

하지만 나중에 소스코드를 수정하고 git add . 하게 되면 수정된 부분만 올라가게 된답니다. 

이렇게요!! 그러면 저 파일만 나중에 Git repository로 올라가게 됩니다. 저는 add . 를 같이 해주었으니 디렉토리 안에 있는 모든 파일 + 소스.cpp가 같이 올라가게 되겠죠? ( 소스.cpp는 git add .를 해주고 난 뒤 폴더 안에 추가해준 것입니다. XD)

 

9. 그리고 git commit -m “first commit”을 터미널 창에 입력해주세요. commit은 내 수정사항을 적용하겠다라는 의미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first commit"안에는 아무 메세지나 넣어도 됩니다. 다른사람이 알아볼 수 있게 "어떤어떤 작업을 추가함" 또는 "어떤 오류를 수정함"같이 명료한 메세지가 좋겠죠? 


BoostCamp를 하면서 튜터(yagom)님이 말씀하시길, 내가 command+z할 수 있는 작업의 단위만큼 commit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제가 commit을 하였는데 "1번작업, 2번작업 그리고 오류사항 수정. 또 4번작업 추가함" 이렇게 commit을 한번에 해버리면 나중에 수정할 때 정말 힘들겠죠? 그러니 commit은 한 작업마다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자주자주 해주는 습관을 들입시다 :)


10.그리고 git remote add origin https://github.com/Zedd0202/Test.git 를 입력해주세요. 이 명령어는 저의 커맨드라인이에요. 복사, 붙혀넣기 하지 마시고, 위에서 커맨드라인이 나와있는 Git페이지에서 자신의 주소가 나와있는 커맨드라인을 복사하여 터미널창에 붙혀넣기 해주세요. 이 명령어는 저의 로컬 저장소와 진짜 소스코드가 올라갈 Git홈페이지를 연결해주는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제 컴퓨터와 Git홈페이지 사이에 소스코드가 다닐 길을 만들어 준다고 생각해주세요.

11. 마지막으로, git push -u origin master를 입력해주세요. 이 작업은 이제 제 로컬 저장소에 있는 파일들(제 경우에는 객체 폴더 안에 있는 모든 파일들이겠죠?)을 Git repository로 옮겨줘!!라는 뜻이라고 이해하시면 될것 같아요. 위에서 길을 만들어주었으니 잘 올라가겠죠?XD



12. 이제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이제 Git으로 가볼까요?





아까 제가 지정해준 repository이름이네요. 클릭해주세요!!




객체 폴더안에 있던 파일들과 소스.cpp가 잘 올라간 것이 보이시나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
반응형
Total
4,386,374
Today
0
Yesterday
2,8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