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iOS ) firebase로 로그인기능 만들어보기!에서 firebase를 이용해 로그인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어요.

오늘은 회원가입~~을 해볼게요.



firebase로 회원가입 기능 만들어보기!



앞에서 구현했던 로그인기능과 합치면 이정도의 스토리보드가 나오겠네요.

왼쪽의 로그인 뷰에서 "회원가입"버튼을 누르면, modal로 오른쪽의 회원가입뷰가 나오는 형식이에요.

IBOulet이나 IBAction을 연결하는 과정까진 보여드리진 않을거에요.


핵심 소스. 즉, firebase를 이용해 회원가입을 어떻게 만들것이냐?가 이 글의 중심주제인 소스만 자세하게 소개드릴거에요.


자, 역시나 firebase에 가면 친절하게

이렇게 하라고 나오지만




응 아니야



@IBAction func registerButtonTouched(_ sender: Any) {

        Auth.auth().createUser(withEmail: emailTextField.text!, password: pwTextField.text!

        ) { (user, error) in

            if user !=  nil{

                print("register success")

            }

            else{

                print("register failed")

            }

        }

    }



자, 회원가입 버튼을 눌렀을 때, 텍스트필드의 텍스트를 가지고 신규사용자를 생성하는 코드입니다. 

(전체적인 Flow만 봐주세요..위 코드는 상당히 위험한 코드입니다.)

(그리고 다들 firebase는 import하셨죠??ㅎㅎ 잊지마세요!)


신규가입이 성공하면 성공메세지를, 아니면 실패메세지를 띄워볼게요.


벌써 끝난건가염??!?!

네...


아무 이메일이나 치고, 회원가입 버튼을 누르면!!

성공 메세지가 뜨네요!!!


하지만, 한번 더 누르면 어떻게 될까요?

firebase@email.com을 이메일로 가진 유저는 방금 생성됐는데, 또 생성되면 안되겠죠?

회원가입 버튼을 한번 더 누르게되면,



실패했다는 메세지가 뜨게 됩니다.


firebase에 가서, 유저들 목록을 봐볼까요?


어제 생성했던 이메일과 방금 생성했던 이메일이 잘 들어있네요!ㅎㅎ


방금 만든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볼까요?


ㅇ...?

...

네..그렇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자동으로 로그인처리가 되는군요.

즉, 현재 로그인한 유저는 아까 만든 firebase@email.com입니다...


이렇게 회원가입 기능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어떤가요!! 너무 쉽죠 ㅎㅎ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