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OS

let us:Go! 두번째 세미나 후기

Zedd0202 2017. 6. 25. 00:56
반응형

안녕하세요 : ) 오늘 (2017년 6월 24일) 

let us: Go!의 두번째 세미나를 다녀왔습니다 :) 첫번째 let us:Go!후기는 여기



진행순서는 이렇게 됐었는데요! 오늘 주제들은 저에게 어려운 것들도 있었지만, 너무 재밌었어요!


1. 엉덩숭아님의 꼬리재귀 

보면서 DP(Dynamic Programming)같다는 생각을 많이했어요! 저와같은 생각을 가진분이 있었던건지..

스택오버플로우에도 질문이 있더라구요 XD


Q : 꼬리재귀를 가지고 피보나치를 짜고있는데, 아이디어가 굉장히 DP(Dynamic Programming)비슷해. 꼬리재귀와 DP(Dynamic Programming)는 같아? 이 둘사이에 어느정도 유사성이 있어? 만약 이 둘이 다르다면 언제 달라?


A : 음.. 이 둘사이에 관계는 있지만, 똑같지는 않아요. 동적 프로그래밍(DP)은 꼬리 재귀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구현할 수있는 문제 해결 방법입니다. 보다 일반적으로, "메모"가 필요합니다. (미리 계산한 값들을 테이블에 적어놓기 때문)

꼬리재귀는 특정 필드에 메모 논리를 적용하기 때문에 동적 프로그래밍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으음..아직 확실하게는 잘 모르겠네요 XD..

꼬리재귀는 DP를 구현하는 일반적인 방법이군요 ㅎㅎ


그리고 reduce의 구현은 꼬리재귀로 되어있다는 사실도 알았네요!!


2. 태완님의 LayourMargins

레이아웃 마진에 관해서 봤는데, 정말 신기?한것도 많았고, 어려운것도 많았지만!!..좋은 강의었어요 :) 저번 let us:Go!때도 오토레이아웃 강의하셨었는데, 오토레이아웃 장인이라는 소문이 ㄷㄷ


3. 범모님의 iOS 소스코드로 UWP 앱 만들기

UWP? Universal Windows Platform 이라는 뜻이래요. 저도 마이크로소프트랑 애플이랑 좀 경쟁?그런 구도인줄 알았는데, 서로 음...서로를 배우는..? 잘 표현이 안되네요 :)....얼마전에 비쥬얼스튜디오 2017에서는 iOS프로그래밍이 된다는 소리를 보고 대단 ㄷㄷ.. 하다는 생각을 했는데, 막 범모님이 어케어케 윈도우에서의 iOS?를 보여주시는데 신기하더라구요. ㅎㅎ 


4. giftbot(t)님의 Custom Xcode Template만들기

ㄷ ㄷ 뭔가 갓...이라고 생각한 분이에요..뭔가 엄청 타자도 빠르시고 막 Xcode를 능숙하게? 다루시더라구요.. 그리고

Custom Xcode Template이 뭐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정말 Custom Xcode Template이더라구요..file를 커스텀 할 수도 있고, 프로젝트를 커스텀 할 수 있어요. 막 우리가 앱 만들때 프로젝트 켜서 SingleView Application을 누르잖아요? 막 그러면 자기 마음대로 커스텀할 수 있어요. 막 스토리보드도 뺄 수 있고, 항상 있는 메모리 워닝 함수도 지워서 나오게 할 수 있고.. 너무 신기했어요 XD


5. 요님의 여러분은 개발자가되고싶습니까? 코더가 되고싶습니까? 

많은 것을 생각하게해준? 그런 강의였어요. 음..앱을 만들면서 "사용자"의 입장에서 항상 생각해야한다는 것을 일깨워주는 강의였어요 :)

제가 디자인 능력이 정말...부족한데...나중에 디자이너분과 싸우지 않게 말을 이쁘게 하고 친해져야겠다는 생각도 했어요.


6. 준수님의 프로토콜 적당히 사용하기

준수님도 정말 ㄷ ㄷ 갓이라고 느꼈습니다...그냥 제 생각이지만, 코드를 정말 아름답게 짜시는 것? 같았어요. 뭔가 정석느낌 ㄷ ㄷ 

스위프트가 프로토콜 지향언어잖아요? 하지만 지나친 프로토콜 지향은 좋지 않다? 음.. 좋지 않은건 아니고..가려서 쓰자? 느낌?

준수님의 추천방법은, 

프로토콜에 함수가 1? -> 함수

1 이상? -> 프로토콜


많이 안쓰는 메소드 -> 함수

많이 쓰는 메소드 -> 프로토콜

로 프로그래밍하는 것을 추천하시더라구요!

엄청 유익한 강의였어요!


7. 진겸님의 WWDC2017 톺아보기

저에게 가장 재밌는 시간이었어요 XD 특히 Xcode9할때는 정말 ㄷㄷ..이번에 Xcode를 포함해서 다양한 것들이 바뀌는 것 같더라구요.

대충은 알고있었지만, 진겸님 덕분에 확실히 알 수 있게되었어요 :)

진겸님이 추천해주신 WWDC2017을 정말 잘 정리한 The verge의 영상을 한번 봐야겠어요 :)

그리고 Xcode 9 영상 3:30초 부터 Xcode 9 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 ) 정말 대단해요..

특히 Refactoring기능이 엄청나게 좋아졌다고 그래요. delegate와 Datasource채택 후, 이제 정의부분으로 가서....Optional안붙은 애들 복붙할 필요X....

또한, 시뮬레이터를 여러개 띄울 수 있고, 이제 무선으로 내 핸드폰에 직접 시현해볼 수 있다고 해요. 핳









저한테 자극도 엄청 많이 되었고, 정말 좋은 자리였어요 XD

정말 갓..들이 많다고 느끼면서..

저도 오늘 스피커들 분처럼 

언젠가 나가서 iOS개발자분들에게 좋은 팁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싶다는 생각을 하게됐어요!

하핳

열심히해야겠습니다 :)





사진 ㅎㅎ (이거밖에 못찍었..)


오늘 했던 모든 강의는 여기에 올라간다고 하니..참고하세요 :-)


후기 끗  X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