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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Zedd입니다.
Swift 4.1변경사항 글을 쓰다가..Hashable을 제가 잘 안써서.........ㅎ.......제가..Hashable에 대해...아는건...Dictionary Key로 오려면 Hashable이어야 한다는 것 밖에...그래서 뭔가 반만 이해하는 기분..
그래서 공부 ㄱ
Hashable
뭔가 이름에서 느껴지듯이 Equatable처럼 able이 붙어있으니..프로토콜일 것 같은 느낌이죠
맞습니다..프로토콜...
정의도 간-단
"정수 Hash 값을 제공하는 타입입니다."
@_@
Overview를 보도록 합시다.
Set 또는 Dictionary의 Key로 Hashable을 준수하는 모든 타입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Dictionary 사용해보기>글에서도 언급했었죠?
표준 라이브러리의 많은 타입은 Hashable을 준수합니다.
Strings, integers, floating-point, Boolean values, sets이 기본적으로 Hash Value를 제공합니다.
(set은 Hashable한 것 만 들어갈 수 있어요)
자신만의 사용자 정의 타입도 hash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associated values없이 열거형(enum)을 정의하면, Hashable 준수가 자동으로 적용되고, hashValue프로퍼티를 추가하여 사용자 정의 타입에 Hashable 준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Swift4.1에서는 안해도 되지..)
타입의 hashValue프로퍼티에 의해 제공되는 hash 값은, 동일하게 비교되는 임의의 두 인스턴스에 대해 동일한 정수입니다.
즉, 같은 타입의 인스턴스인 a와 b의 경우, a==b이면 a.hashValue == b.hashValue입니다.
반대의 경우는 true가 아닐 수 있습니다. 동일한 hash 값을 가진 두개의 인스턴스가 서로 동일한 필요는 없습니다.
※ 중요 : hash값은 프로그램 실행에 따라 동일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향후 실행에 사용할 hash값을 저장하지 마십시오.
Conforming to the Hashable Protocol
?
Swift 4.1 변경사항을 보고 오신분이라면 여기서 이상한 느낌을 받습니다.
공식문서 맞음.
아니 업뎃을 안했네 ㅡㅡ
extension GridPoint: Hashable {
var hashValue: Int {
return x.hashValue ^ y.hashValue &* 16777619
}
static func == (lhs: GridPoint, rhs: GridPoint) -> Bool {
return lhs.x == rhs.x && lhs.y == rhs.y
}
}
이 코드 필요없고..
struct GridPoint: Hashable {
var x: Int
var y: Int
}
Hashable만 채택을 해주면? ㅇㅇ 자동으로 이제 hashValue만들어줌
struct GridPoint: Hashable {
var x: Int
var y: Int
}
var zeddSet = Set<GridPoint>()
그럼 원래
Hashable만 element로 넣을 수 있던 Set에도 넣을 수 있고,
var zeddDic: [GridPoint:Int] = [:]
Dictionary Key로도 추가가 가능해짐 ㅇㅇ
위 이야기는 Swift 4.1변경사항 글에서 하고싶었는데, Hashable을 설명하려면 어쩔 수 없네요zz
나는 hashValue 프로퍼티를 안만들어줬지만,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만들어줘서 있음 ㅇㅇ
근데 위처럼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만들어주는게 가능한 이유는?
/// A point in an x-y coordinate system.
struct GridPoint {
var x: Int
var y: Int
}
아무튼 결론은...Hashable프로포콜을 사용자 정의 타입에서 채택만 하면..! 이제 Set에 들어갈 수 있는 타입도 되고, Dictionary Key로도 들어갈 수 있다..! 이겁니다..Hashable의 기능이 정말 생각한대로 이것밖에 없네요...별거없었음ㅎ
그리고 뭐 Swift4.1변경사항에서도 또 언급하겠지만.. 나는 컴파일러가.....만들어주는....이 편한....hashValue를 사용하고싶지 않네....
라고 하시면 직접 만드시면 됩니다..! 그럼 만든 hashValue를 사용하게 되니, 걱정마세용
.....
그런데 여기서 든 궁금증...왜 Set에 들어갈려면 / Dictionary Key가 되려면 왜..!! 왜 Hashable이어야 하냐??????왜??????
그렇다면 Hash값에 대해 알아야합니다.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해시_함수
아하 검색을 빨리하기 위해..!!!
생각해보면, Swift의 Set과 Dictionary는 Array와 다르게 “순서”가 없죠? 그렇기 때문에 이 두 Collection이 Hashable과 관련이 있는 것 같아요..!
(추측임)
Hashable의 정의가 "정수 Hash 값을 제공하는 타입입니다.”라고 그랬죠? 이 정수 Hash(=hashValue)가 있기 때문에 우리가 찾으려는 원소?..를 빨리 찾을 수 있는 것이죠.
예를들어 0 ~ 10000까지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리스트를 생성하고, “Zedd”에 Hash함수를 적용했습니다. Hash함수에 의해 나오는 값이 바로 Hash값이라고 그랬죠? 근데 이게 음..100이 나왔어! 그럼 인덱스 100에 “Zedd”를 저장합니다. Hash함수는 동일한 인풋에는 동일한 아웃풋이 나오므로 만약에 나중에 또 “Zedd”가 들어와요 그럼 ㅇㅇ너 100으로 가셈. 그러고보니 Set과 Dictionary가 중복을 허락하지 않는 이유도 Hash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럼 제가 이제 “Zedd”를 찾으려고 하면 Hash함수는 또 Hash값으로 100을 리턴할테고, 나는 앞에서부터 찾을 필요 없이 걍 인덱스 100으로 가면 “Zedd”를 찾을 수 있는 것이죠. 뭐 인덱스가 충돌하고 어쩌고 그런것도 있는데, 그럴때는 해결방법이 여러가지가 있다고는 하는데..제가 배웠던건 비어있는 인덱스가 나올 때 까지 어떤 알고리즘 하나 더 돌려서 2차 Hash값을 구하는? 그런거였어요 :) 이거는 찾아보시면 될듯.
아무튼...Hashable을 다들 잘 활용 하셨으면 좋겠어요 X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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