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OS

iOS ) VoiceOver사용법

Zedd0202 2018. 3. 18. 20:04
반응형


안녕하세요 :) Zedd입니다.
여러분...!!!! 제가 지금 접근성 글을 쓰고있는데, 제 앱도 이제 슬슬 접근성을 적용하려고 VoiceOver를 켜서 제 앱을 실행시켜봤는데 정말 형편없더라구요...ㅜㅠ 반성
얼른 앱을 업데이트 해야겠어요..


일단.. 혹시 VoiceOver를 사용해보셨나요?
잘 모르는 상태에서 VoiceOver를 사용하게 되면 어 이게 뭐야..터치가 왜안돼..왜이래...얼른 꺼야겠어....!!라고 생각하실겁니다.

그래서 일단 VoiceOver사용법을 간단히 알아보려고 해요.
별거 없을 수도..ㅎ 




VoiceOver



VoiceOver에 대해서 아시나요!?!? 일단 VoiceOver를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VoiceOver는 화면을 보지 않고도 iPhone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제스처 기반 화면 읽기 기능입니다.


즉, 시력이 좋지 않은 사람들을 위한 기능이죠.

VoiceOver를 어떻게 활성화하는지 알아봅시다.




바로 이렇게 활성화를 하면 되는데요,

활성화 하는순간 막 폰에서 목소리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갑자기 터치가 안돼..!!!!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네 맞아요. VoiceOver에서는 VoiceOver를 켜지 않은 상태와 제스쳐?가 조금 다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어떠한 행동을 하려고 하는 "탭"은 VoiceOver상태에서는 항목을 "선택"하는 행동이에요. 

항목은 선택되게 되면, 폰에서는 선택된 항목을 말해줍니다. 




이렇게 한번 탭 하면 검정색 테두리로 해당 아이템이 선택되게 되며, 폰은? iOS는 이라고 할게요.. iOS는 선택된 아이템을 말해줍니다.

버튼이면 버튼, 슬라이더같이 조절가능한 것들은 현재 값을 말해주고 조절가능하다고 말해줍니다. 

예를들어, 저 말하기라고 적힌 아이템을 "탭"하면 "말하기 버튼"이라고 말해줍니다.


그럼 실행은 어떻게 하냐? 

네 바로 "두번 탭"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가장 주의해야하는데요.......


"현재 선택 된 항목"을 실행하는 것이 두번 탭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선택된 항목이 "있다면" 화면 어느곳을 두번 탭해도 해당 선택된 아이템이 실행되게 됩니다.

이게 가장 헷갈리실거에요.


지금 말로해도 헷갈릴텐데...





지금 위 그림을 보면, 뒤로가기 버튼이 활성화가 되어있죠?

지금 이 상태에서 화면 어느곳을 "두번 탭"하든 저 선택된 아이템이 실행되게 됩니다.

그러니까!!! 지금 위 그림같은 상황에서 화면 어디든 두번만 탭하면 "뒤로가기"가 실행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저는 이게 정말 헷갈렸어요..이건...진짜...한번...해보셔야 알거에요..


그리고 스크롤!!!

일반적으로 우리가 하는 스크롤. 즉, 손가락을 뭐 위에서 아래로 쓸어올린다거나 그 반대? 아무튼 이거는 VoiceOver상태에서는 동작이 안되고..! 위 그림에서 나왔듯이 세 손가락으로 쓸어넘겨야 합니다. 그리고 막 스르륵~이게 아니라 쓕! 이런 느낌...? 아니...그러니까 음...그러니까 우리가 늘 하던 동작은 한 손가락으로 스르륵 스르륵 하면 아이템들이 스르륵 넘어가잖아요? VoiceOver상태에서는 그게 안되고, 세손가락으로 한번만!!!!!!슝!! 이렇게 하면 밑으로 내려가 집니다. 이것도...한번...해보셔야 알거에요.

그러면 폰에서 "총 몇행 중에서 몇행부터 몇행까지"라고 말해줍니다. 지금 너가 보고 있는 화면이 총 몇행중에 몇행부터 몇행까지의 화면을 보고있다~~라는것을 말해주는 것이죠. 


그리고

 


이 3개의 제스쳐 말고도 다른 VoiceOver만의 제스쳐가 있는데, 바로 왼쪽/오른쪽으로 쓸어넘기기입니다.

앱이나 웹에서 이 기능을 잘 사용 할 수 있는데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한번 쓸어넘기면 이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쓸어넘기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그래서 이 제스쳐는 앱/웹을 탐색하는데 많이 사용된다고 해요.


만약에 지금 iOS에서 뭔가를 말하고 있는데, 내가 그걸 듣고싶지 않다! 라고 하면 두손가락으로 화면을 톡 쳐주면 "일시정지"가 됩니다. 그말인 즉슨, 다시 두 손가락으로 화면을 탭하게 되면 말하던거를 계속 말한다는 것이죠.


또한 두손가락을 가지고 "두번 탭"하는 제스쳐도 있는데 이건, 



이렇게 동영상 재생이 있을 때, 두손가락으로 두번 탭하면, 동영상 재생/일시정지를 할 수 있으며, 현재 재생중인 노래가 있는 상태에서!!! 화면 어느곳이든 두손가락으로 두번 탭만하면 노래가 재생/일시정지가 됩니다. 

(깨알 홍보..)


시력이 불편한 사람 뿐만 아니라, 개발자도 이 VoiceOver를..일단 사용은 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VoiceOver를 사용해서 어쨌든..접근성 테스트를 해야하니깐!!!!!!

제 생각에는 일단 한국어가 조금 음....뭔가 최적화가 안된 느낌...너무 기계가 말하는 느낌!!!이랄까?

이게 VoiceOver가 그 아이폰에 설정된 기본 언어로 말하게 되어있는데, 영어로 해보면 조금 매끄러운?것 같아요. 영어권 사람들이 들으면 제가 한국어를 들었을 때와 똑같이 느낄 수도 있겠지만....뭔가 매끄러운 느낌..

삼성이나 LG는 조금 더 매끄러울려나..


아무튼 VoiceOver를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
반응형
Total
4,363,578
Today
1,774
Yesterday
2,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