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부

TTF? OTF? 차이점 알아보기

Zedd0202 2017. 9. 3. 23:49
반응형

안녕하세요:) Zedd입니다.

지금 <프로젝트에 Custom Font적용하는 법>으로 글을 하나 쓰고있는데, 문득 TTF와 OTF의 차이점이 궁금해져서..이렇게 글을 쓰게 되네요 XD


폰트를 받을려고 딱 다운로드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창..

바로 위와같은 화면을 보신 적 있을거에요. 

이렇게만 보면 윈도우면 반드시 TTF를 받아야 할 것 같고, OS X면 반드시 OTF를 받아야할 것 같은 느낌....

그래서 오늘은 이 둘의 차이점이 뭔지 알아보는 시간~~

시작할게요 :)


TTF? OTF? 차이점 알아보기



● TTF(True Type Font)

TTF는 1980년대에,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이 어도비에 대항하기 위해 만든 글꼴 저장 형식이에요.

OTF보단 TTF를 많이 들어보셨죠? TTF는 가장 오래됐고, 가장 일반적인 글꼴 저장형식이에요. 

모든 응용 소프트웨어에서 사용가능하며, 

OTF보다는 속도가 빠른편입니다. 

그래픽 작업보다는 대량출력 및 사무를 위한 문서작업에 주로 쓰여요.

가족체(라이트/볼드/이탤릭)를 다른파일로 취급합니다. 

또한, 2차원 베지어 곡선(Quadratic Bezie)을 사용한답니다. 



● OTF(Open Type Font)

1996년, 마이크로소프트와 어도비가 합작하여 발표한 글꼴 저장 형식입니다.

국제표준화기구인 ISO의 표준화 승인을 받았습니다.

3차원 베지어 곡선(Cubic Bezier)을 사용하기 때문에 계산과정이 복잡합니다.

그렇기때문에 TTF보단 속도가 느리지만, TTF보다 섬세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OTF만이 꼭 좋은 곡선을 만들 수 있다!!는 아니에요.)

하지만 곡선 구현 방식으로 인해, 모니터 화면에서는 다소 매끄럽지 않게 보일 수 있어요.  

(인쇄물에 비해 모니터 화면은 DPI가 많이 낮은편이기때문)

OTF는 일반 문서작업보다는 그래픽 디자인 출력에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이렇게 나누어져 있어서 OTF는 OS X에서만 돌아갈 것 같지만,

OTF는 모든 OS에서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마지막으로, OTF는 TTF에서 언급한 가족체(라이트/볼드/이탤릭)를 파일 하나도 묶을 수 있답니다. 




위에서 말한 베지어곡선이 뭔지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베지어 곡선컴퓨터 그래픽에서 임의의 형태의 곡선을 표현하기 위해 수학적으로 만든 곡선

글꼴에서 다양한 크기의 글자를 지원하기 위해, 곡선의 경우 벡터방식으로 저장을 하는데요, 이때 쓰이는 식이 베지에 곡선식입니다.


이 곡선식의 차수가 높을수록 매끄러운 곡선을 표현할 수 있으며, DPI가 높아도 깔끔하게 표현이 된답니다.

2차원 베지어곡선은 제어점이 1개, 3차원 베지어 곡선은 제어점이 2개입니다. 







딱 봐도, 3차원 베지어 곡선이 좀더 미세한 곡선을 표현하는데 좋겠죠? (제어점이 더 많으므로)





그럼 다운받을 때 굳이 TTF랑 OTF랑 나눠놓은 이유는?

1. OTF는 TTF보다 최신형식이므로 OTF에는 TTF가 제공하지 않는 몇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2. 한자포함유무 - TTF에는 있으나, OTF에는 없을 수 있습니다. 

3.  TTF 폰트에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폰트가 원하는 모양으로 나올 있게 글자모양을 보정해주는 데이터를 넣을 있습니다. 보통 이것을 힌트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OS X는  힌트 데이터를 거의 대부분을 무시하고 자체적으로 해석해서 출력하는 반면에 윈도우는 XP버전 까지만 해도 데이터를 받아서 쓰는 방식으로 쓰는 방식으로 쓰고 있었으므로  OS X와 윈도우에서 같은 폰트라도 모양이 다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윈도우 사용자가 대다수라 윈도우 기준으로 맞춰버린 TTF폰트가 많은데 이같은 경우 OS 상에서는 특수문자가 다른것으로 보인다거나 폰트이름이 안보인다거나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TTF 위키백과를 보시면, TTF는 변환기를 쓰지 않으면 OS X에서는 아예 동작도 안한다는 식으로 이야기했는데, 

실제로, TTF를 받아도 OS X에서 설치가 잘 됩니다. 안에 변환기가 내장되어있나..? 

+ 찾아보니 어느 것을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다고 하네요 :) 

http://www.graphicdesignforum.com/forum/forum/graphic-design/typography/69456-otf-vs-ttf-for-mac

https://superuser.com/questions/91608/how-can-i-convert-a-ttf-font-for-use-on-a-mac


저는 매번 기분에 따라.....오늘은 OTF를 다운받아볼ㄲㅏ? TTF가 끌리네..하면서 매번 다운받는게 다른데, 실제로 TTF건, OTF건 설치가 잘 됩니다. (OTF가 되는건 당연하겠지만요)

 그리고 폰트다운받기 버튼을 누르면, 그냥 TTF만 다운되는 경우도 있어요. 이건 대부분 윈도우를 쓰기 때문 아닐까 싶네요.


아무튼 결론은......

"OTF는 OS X에서만 돌아가 ^^ TTF는 윈도우꺼라구?" 가 아니었다는 것만 아시면 됩니다. 

이 글을 쓰면서 최대한 차이점이 뭔지 알아보려고 했는데..혹시 위 글에서 틀린점이 있다거나, 더 추가하면 좋을 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 댓글이나 PC화면의 채널서비스를 이용해주세요 XD 

그럼 오늘도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반응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고리즘 ) Red-Black Tree  (77) 2017.09.30
알고리즘 ) Amortized Analysis  (14) 2017.09.30
Undirected Hamiltonian Cycle은 NP-Complete이다.  (1) 2017.08.23
NP-Hard의 잘못된 정의  (0) 2017.08.21
TSP는 NP-Complete.  (16) 2017.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