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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Zedd입니다.
개천절....단군..리스펙...
방금 조커를 보고 왔는데........정말 이게 15세 관람가여도 되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드네요.
히스레저의 조커연기를 본적은 없지만..호아킨 피닉스보다 조커같을 수 있을것인가............
정말 너무 연기를 잘해서 이걸 볼 수 있는 중고등학생들이 걱정될 정도...
아무튼 너무너무..연기를 잘하시네요...너무 연기를 잘해서 출연작들을 봤는데 단 하나도 본게 없군..
Her주인공인가 보네요. Her도 봐야하는디
이번 연휴는 영화를 좀 봐야겠어요...!
암튼 오늘 UIBezierPath를 공부를 더 해볼까 해요~
오늘은 여러가지 도형을 그려보겠습니다 XD
이전 편들을 보고 오시면 더 이해가 잘 가실 겁니다.
UIBezierPath
가장 흔한 도형부터 그려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삼각형..사각형 이런것들.
여러분..!! 기초수학 지식이 있으면 UIBezierPath를 이용해서 삼각형을 그리는건 정말 어렵지 않아요..!!!
저도 move(to: )와 addLine을 알고 이제 보니까 하나도 안어렵네요 XD..
자 이런 View안에 UIBezierPath를 이용해서 도형을 그려줄게요.
일단 먼저 우리가 알아야 할 사실은..close()를 사용하지 않고 그릴 수도 있겠죠...!!!!!!!!!!!
addLine을 3번해서요. 근데 오늘은 close()를 사용해서 도형을 그려볼거에요.
그럼 addLine을 2번만 해도 됩니다 :D
한번 차근차근 해볼까요?
자 우리 이런 삼각형을 그리고 싶다고 생각해볼게요.
일단 UIBezierPath를 사용해서 그린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1. UIBezierPath객체를 만든다!
lineWidth는 그냥 줘봤음 ㅎ 무시가능
2, move(to: )를 이용하여 시작점을 지정해준다.
시작점을 저 빨간점으로 줘볼게요. 저 빨간점을 CGPoint로 변환시켜봅시다.
x와 y가 있을 테고...x는 파란색View의..그러니까 ZeddView가 될거에요.
ZeddView의 frame의 width의 1/2. 그리고 y는 0일겁니다.
ㅇㅋ?
그리고 다른 꼭지점들을 지정해줍시다.
저 2개.
이해 안가는 사람 없겠지..;;;
암튼 이러고
반드시 stroke()함수를 호출하고...!!!!!!!!!!! 빌드하면
아 짤리네??/ lineWidth가 크니까...
암튼 지금 상태로 빌드하면 이렇게 됩니다.
왜냐? close()를 안해줬거든
빌드해보쟈
아나
삼각형!!!! 만들었죠!?!?
close가 추가됐다고 왜 이게 돼? 하시는 분들은..
를 읽고오시면 됩니다.
뭐 사각형도 너무 뻔하니;;;; 굳이 해볼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그럼 색상을 채워봅시다.
iOS ) UIBezierPath (1)에서 색상은 UIColor클래스를 이용해서 하면 된다고 그랬죠?
빌드하면
(ZeddView에 background주던걸 없앴습니다; 짤려서...)
이렇게 되는데요,
stroke()는 path의 outline만 추적한다고 그랬죠?
제가 만약 저렇게 선으로만 이루어진 삼각형이 아니라..꽉 채워진 삼각형을 만들고 싶으면
fill()메소드로 그리면 됩니ㅏㄷ.
이렇게 하면
이렇게 채워진 삼각형을 얻을 수 있습니다.
ㅇㅋ?
근데 문서를 보다가 문득..궁금해졌습니다.
저 오각형은 빨간색으로 채워져있고...겉에가 검정색으로 되어있잖아요?
그럼 ㅇ오각형을 방금 한것처럼 그리고..또 outline을 위한 path를 또 그렸나...?
바로 안되나?
하고 실험을 해봤는데..!! 됩니당 ~.~
fill을 해주고 stroke를 해주니
짜잔!!
그럼 stroke해주고 fill 해주면요???
왜...밑에가.....왜 밑에...outline이 그려지지 않는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럼 사각형은 건너뛰고...ㅎㅎ
원을 그려봅시다!
아~~그치그치 그렇지
맞어
알지알지~~~~~~~~~
ㅎㅎ
ㅎㅎ...
싸인 코싸인 탄젠트~~~
ㅎㅎ............
하지만 원리를 몰라도 괜찮습니다.
왜냐면..
이니셜라이저가 다 해줌ㅎ
써준다 ㅎ
자 이니셜라이저 중에서 뭘 써야하냐면요.
init(ovalIn: )을 쓰면 된다고 합니다...........구글이 그랬음
oval 뜻 : 타원.
정의 : 타원만들어주는 부분임
얘ㅖ는 Bézier curves의 시퀀스를 사용하여 타원에 가까운 closed subpath를 만든다고 해요.
path는 시계방향으로 생성되는 부분
대충 함 써본다.
아 왜 계속 짤려...
암튼 아무것도 안했는데 원이...그려짐
지금은 그냥 draw의 rect를 넘겨줬는데...제가 좀 지정해볼ㄱ[ㅔ요./
아~~~ 이 ovalIn 이니셜라이저의 핵심은 "사각형"입니다.
CGRect는 결국 하나의 사각형이 주어지는거잖아요?
그 안에 꽉차게 원 또는 타원이 그려지는 겁니다.
그럼
이렇게 만들고 싶어요 저희는 그럼 어떤 사각형을 주면 되죠?
저렇게 사각형을 주면 되겠네요.
ㅇㅇ
그러면 결과는..
흠 backgorund를 줘야겠군
빨간색으로 채워볼까요? 귀찮지만 해보겠음..
흠..........사이트를 이용해서 코드를 이미지로 만들어봤는데..어떠신가요...
ㅎㅎ...전 맘에 안듬
암튼 이니셜라이저를 좀 더 볼게요.
"rounded rectangular path"
이런 느낌..
radius를 줄 수 있다...
즉..원을 만들 수 있다..!!!
width와 height가 100이니 cornerRadius를 50으로 줘볼게요.
원이 그려지게 됩니당
rect는 똑같고..corenrs를 받는데 얘가 모냐면..
사각형 코너가 있을거 아니에요. 그중 내가 원하는 코너만!!!!!!!! 둥글게 할 수 있음
ㅇㅇ
cornerRadii
얘
얘 먼데
당연하게 corenrRadius처럼 CGFloat받을 것 같지만..
CGSize......
cornerRadii의 설명을 보면...각 코너 타원(?each corner oval)의 radius임. (아니 그럼 CGFloat받으면 되자나...)
사각형 width또는 height의 절반보다 큰 값은, width또는 height의 절반에 적절하게 고정됩니다.
?_?...
그냥 일단 해보쟈..
오....아니 근데 CGSize왜 받냐고..
역시....
아니 근데 읽어보면 내가 원하는 답 없음 ㅎ
혹시 아시는 분?
나왔다 젤 어려운거...
이거 뭔가 수학법칙을 완벽히 ㄱ꿰뚫고 있는 자만이 쓸 수 있을 것 같이 생김
인정?;;;
그래도 나름..파라미터는 괜찮아보이는군요..
center : 원의 center point. CGPoint타입임ㅎ
radius : arc(호)를 정의하는데 사용되는 원의 반지름
startAngle : arc(호)의 시작 각도 지정(라디안 단위로 측정)
endAngle: arc(호)의 끝 각도(라디안 단위로 측정)
clockwise: arc(호)가 그려지는 방향 Bool타입인걸 보니.. clockwise가 시계방향이니 false로 주면 반시계방향이 되겠군요.
아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결국...../돌아왔다..
아~~~~~~~~~~~ 아 이제
알겠어요
진짜로
아 파라미터 보고 보니까 알겠네
이건데 한번 그려봅시다!!!!!!
이건 위 그림에 대한 애플 코드 ㅇㅇ
그럼 그대로...옮겨보겠삼
일단..center는 그냥 제 맘대로 해줬음 ㅎ 내 view의 center에 있음 했어..
반지름은 pt단위인가봐요.
시계방향으로 그려! 해줬으니.. 빌드하면?
오!!!!!!!!!!!!!!!!!!!
오...오........
오 내가 호를 그리다니........
뭔가 베지어패ㅔ스 고수가 된 느낌 ㅎ;';;;;;ㅋ;;
그럼 clockwise를 false로 줘봅시다.
왜 이렇게 길어졌어..? 라고 생각이 드신 분들은
이걸 보시면 됩니다!
네...
정말 쉬운거였구나....
쉽구나...
마지막으로 arc(호)에 색깔을 좀 채워볼까욘
아하
오늘은 여기까지!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X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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