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OS

iOS ) Human Interface Guidelines > Gestures

Zedd0202 2017. 12. 15. 15:09
반응형

지금 Swipe Gestures에 대해서 쓰고 있는데, HIG이야기가 나오더라구요. 

Gestures에 대한 HIG를 알아놓으면 좋을 것 같아요!


Human Interface Guidelines > Gestures



사람들은 터치 스크린에서 Gestures를 수행하여 iOS기기와 상호작용 합니다. 이러한 Gestures는 컨텐츠와의 긴밀한 관계를 이끌어내고, 화면상의 객체를 직접 조작하는 듯한 감각을 향상시킵니다.


● 일반적으로, standard(표준) gestures를 사용합니다. 사람들은 standard gestures에 익숙하며, 같은 일을 하는 다른방법을 배우도록 강요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게임 및 기타 몰입형 앱에서는, 사용자의 custom gesture가 재미있는 경험이 될 수 있겠지만, 다른앱에서는 standard gestures를 사용하면 gestures를 검색하거나 기억하는데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Standard(표준) gestures를 사용하여 nonstandard(비표준) action(동작)을 수행하지 마십시오. 앱이 활동적인 게임이 아니라면, standard gestures의미를 재정의하면 혼동과 복잡성이 발생합니다.


● 시스템 전체화면 가장자리 gesture를 차단하지 마십시오. standard gestures 이외에도 일부 추가 gestures는 화면 가장자리에서 Swipe하면 홈화면(지원되는 iPhone의 경우), 제어센터, 알림센터 및 Dock(iPad의 경우)을 표시하는 등 시스템 전반의 작업을 호출합니다. 사람들은 모든 앱에서 이러한 gesture를 사용합니다.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게임과 같은 몰입형 앱의 경우, 시스템 gesture보다 우선순위가 높은 custom 화면 가장자리 gesture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첫번째 Swipe는 앱 관련 gesture를 호출하고, 두번째 Swipe는 시스템 gesture를 호출합니다 이 동작(edge protect라고도 함.)은 사람들이 시스템 수준의 작업에 액세스하는 것을 어렵게하므로, 드물게(sparingly) 구현해야 합니다.


● 인터페이스 기반 탐색(navigation) 및 작업(action)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는 바로가기 gesture를 제공합니다. 가능한한 2개의 탭바 또는 추가 탭을 의미하는 경우에도 탐색하거나 동작을 수행할 수 있는 간단하고 눈에 보이는 방법을 제공하십시오. 많은 시스템 응용 프로그램에는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는 명확하고 탭 가능한 버튼을 제공하는 navigation bar가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는 화면 측면에서 Swipe하여 뒤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iPad의 경우, 홈버튼을 누르거나 네 손가락으로 손가락을 모으는 gesture를 사용하여 홈화면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 multifinger gestures(여러 손가락을 사용하는 제스쳐)를 사용하여 일부 앱의 경험(experience)을 향상시킵니다. 여러개의 손가락을 한꺼번에 사용하는 gesture는 모든앱에 적합하진 않지만, 게임이나 일부 그림 그리기 앱과 같은 일부 앱에서는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게임에는 동시에 조작할 수 있는 조이스틱 및 실행버튼과 같은 여러개의 화면 컨트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Standard Gestures(표준 제스쳐)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시스템 및 모든 앱에서 다음 Standard Gestures가 동일하게 작동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Tap : 컨트롤을 활성화 하거나 항목을 선택합니다.

Drag : 요소를 좌우로 이동하거나 요소를 화면으로 드래그합니다.

Flick : 빨리 스크롤하거나 좌우이동을 합니다. 

Swipe한 손가락으로 수행할 경우, 이전화면으로 돌아가거나, split view controller에서 숨겨진  View를 표시하거나, table-view row에서 삭제 버튼을 표시하거나, peek action을 표시합니다. iPad에서 네 손가락으로 수행할 때는 app들을 전환합니다. 

Double Tap : 내용이나 이미지를 확대하고 가운데에 배치하거나, 이미 확대한 경우 축소합니다.

Pinch : 줌 인(Zoom In)을 하는경우 바깥으로 잡아당기고, 안쪽으로 잡아당기면 줌 아웃(Zoom out)을 합니다.

Touch and Hold(길게 누르는 것) : 편집가능한 텍스트 또는 선택 가능한 텍스트에서 수행될 때, 커서 위치를 지정할 수 있도록 확대된 보기를 표시합니다. collection view와 같은 특정 View에서 수행할 때, 항목을 재배치 할 수 있는 모드로 들어갑니다. 

Shake : 실행취소(undo) 또는 다시 실행(redo)을 시작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