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2018 Summer let us: Go!

Zedd0202 2018. 7. 21. 2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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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Zedd입니다.

오늘은 6번째...let us: Go!를 다녀왔습니다.

요새 글이 너무 뜸하죠 ㅠㅠㅠㅠ 시간이 없어서..제대로 집중에서 공부를 못하고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이것도 다 핑계...겠지만 ㅋ_ㅋ

쓰고 싶은 글은 너무 만흥ㄴ데 ㅎㅎ..


암튼;; 오늘 let us: Go!는


이런 세션들로 진행이 되었는데요,

역시나 각 세션별로 저의 메모와 소소한 후기를......


● Xcode에서 디버깅 시작하기.- 이재성님

정말 유용했던...!!!!

이건 저도 한번 정리해서 제대로 공부하고 싶어요,..!!

Symbolicate는 처음들어봤는데..Xcode에는 아직도 제가 모르는 내용이 너무 많은 것 같아요.

오늘진행한건, 

Breakpoint의 사용법


각각의 옵션(?)들이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lldb 명령어들! 뭐 p나 po, expr들의 차이점이나 뭐 어떻게 쓰는지..!

Symbolicate. 아카이브 했을 때나 아이튠즈 커넥트에서 dSYM파일?을 받아서 그걸 뭐 커맨드로 돌리면 우리가 알아볼 수 있는 크래쉬 로그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정말...음..아직 제가 모르는것들이 너무많아서 한번 제대로 공부를 해야겠다고 생각한 세션이었어요. 


● 코드 응집도 높히기

발표자료에 보느라 딱히 메모를 해놓은게 없네요....

파편화되어있는 코드를 한곳으로 모으는? 그런 방법들. 여러가지 상황을 예시로 들어주셔서 오....했었어요 마지막은 Rx로 끝나서 1도 못알아 들었지만 ^_ㅠ...

오늘 거의 모든 세션에서 Rx이야기가 나왔던거 같네용.

SlideShare에 오늘 발표자료가 올라와있던데..........................링크를 남겨도 되는 거겠죠?..

https://www.slideshare.net/ChiwonSong/20180721-code-defragment-106434267


● Observable Operator 적재적소 사용하기

....

네.. 제가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피자타임~ 


● iOS TDD실무에 적용하기

TDD 하려면 동료들을 설득해야하는데, 먼저 자신을 돌아보자.

설득에 필요한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역량이 동료들에게 신뢰를 주고 있는지?

가르치는 느낌이 들면 안됨. 존중받는 느낌이 들게 ㅇㅇ

내가 가르쳐줄게!!!!ㄴㄴ 

(철저한 준비를 해놓고) TDD 적용하고 싶은데, 같이 찾아보자 0 함께 best practice 찾아보자고 제안.


좋은점?

일정이 정확해질 수 있음.

동료들간의 코드 이해도가 높아 내가 없어도 돌아간다.

대외적인 팀의ㅡ 실력 어필 가능.

기술적 완성도가 높하짐. -> 코드가 유연해짐. side effect적어지고 결합률도 낮아짐.


<다른 직군 설득하기>

- 같은버그가 같은원인으로 반복되지 않을것이다.

- 다른 곳을 고쳤을 때, 이전버그가 재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해당 버그에 대해 테스트를 작성했을것이기 때문)

- 다른직군과도 신뢰하는 관계여야한다. 


신뢰가 기본이 되어야함. 동기 / 역량에 대한 신뢰.

저 사람이 내 의견에 계속 토달아도 저 사람은 나를 나쁜의도로 대하는게 아닐거라는 신뢰 ㅇㅇ

우리 동료개발자는 개발을 진자 잘함, 우리 기획자는 프로젝트 전반을 잘 관리하고 있음, 우리 디자이너는 미려한 디자인을 잘 뽑아냄 ㅇㅇ

이러한 신뢰가 있어야함. 

그럼 신뢰는 어디서 오는가? 

오랜기간 서로 열심히 해야함. 솔직한 태도로 일관성 있게.


<신뢰 유지하기>

-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

- 프로젝트 중간공유 잘 할 것. 어느정도 보여줄게 생겼으면 바로바로 보여주셈


<평소에 신뢰를 쌓는 방법>

- 일관성을 가지는 것이 중요.

- 인간관계.

- 뻥치지 말것

- 다른 직군에게도 가능하면 자세하게 설명하기. 자세히 알수록 공포는 줄어든다. 기획자 / 디자이너가 못알아듣더라도 충분한 설명을 해주자.


<TDD하는 방법>

- 주기가 빨라야함

- 프로젝트가 클 수록 유닛테스트 실행이 느리니 테스트타겟을 메인타겟에서 분리하자. (none으로 설정)

- 각 테스트는 연관성이 없게 만들어져야함. 


등등..

메모한걸 적어보았습니당.

실습도 같이 해보고싶다고 하셨는데 시간이 부족해서...!!!

그래서 코드는 https://github.com/vbmania/CountdownTimerTddExam 에 있다고..!!


● Texture Reactive wrapper 만들고 응용하기

TextureUIKit 베이스로해서 퍼포먼스를 높힌. Run loop 가속화.

Thread safe. 쓰레드 사용에 엄격.

복잡한 UI를 렌더링하는데 메인쓰레드를 가급적 사용하지 않음.


● 미리보는 Marzipan

WWDC 2018 Keynote중, 마지막이었던 macOS에서 


이거 기억나시나용

Apple이 iOS의 UIKit일부를 mac으로 가져오는 것을 계획하고 있는데요, News, Stock, Voice Memo, Home앱들이 이미 모하비에 들어갔고, 이걸로 Apple은 테스트 중이죠!

이 4개의 앱은 AppKit을 전혀사용하지 않고, UIKit으로만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Marzipan은 뭐냐?라고 하실 수 있는데, Apple의 universal framework의 이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키노트는 봤지만 marzipan이라는 이름은 몰랐었네용

데모가 엄청나게 간지났..


let us: Go!는 역시나 자극을 많이 받게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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